장례위원은 2,222명… 盧(1,383명) 때보다 많고 DJ(2,371명)때보다 적어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김영삼 전 대통령의 국가장을 주관할 장례위원회에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을 비롯해 김대중 전 대통령 직계인 동교동계 인사까지 포함한 통합형·화합형으로 꾸려지게 됐다. 김 전 대통령 측은 24일 "고인의 유훈을 받들어 장례식은 '통합과 화합'의 정신을 살리는 방향으로 치러질 것"이라고 말했다.

먼저 장례위 고문에는 김 전 대통령 재임 시 '역사 바로세우기' 차원에서 사상 처음 전직 대통령 구속이란 멍에를 써야 했던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들이 포함됐다. 두 전직 대통령은 이후 김 전 대통령과 불편한 관계가 지속됐던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유족 측이 고인의 화합정신을 기리기위해 두 전직 대통령을 위촉했고, 두 전직 대통령 측도 흔쾌히 받아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 김 전 대통령 측은 필생의 라이벌인 김대중 전 대통령 직계인 동교동계 인사들을 다수 장례위원에 추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도 역시 통합과 화합정신을 염두에 둔 결정이다. 유족 측은 '민주화추진협의회(민추협)' 소속 인사 300여 명을 추천해 놓은 상태다. YS의 상도동계와 DJ의 동교동계 인사들이 함께 설립한 민추협 소속 인사들은 지난 2009년 DJ의 국장 영결식에도 계파 구분없이 장례 위원으로 참여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이명박 전 대통령과 전·현직 3부 요인, 전·현직 헌법기관장, 주요 정당 대표, 광복회장, 종교계 대표 등도 고문을 맡는다. 이번 국가장은 지난번 김대중 전 대통령 국장 때와 비슷한 규모로 꾸려졌다. 정부는 유족 측과 협의를 거쳐 국가장 장례위원회를 2,222명으로 구성했다. 이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국민장 때인 1,383명보다 많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국장 때인 2,371명보다는 다소 적다.

장례위원회 위원장은 법령과 전례를 따라 황교안 국무총리가 맡았다. 부위원장으로 정갑윤·이석현 국회부의장, 이정미 헌법재판소 수석재판관, 황찬현 감사원장, 홍준표 경남지사, 김봉조 민주동지회 회장 등 6명이 위촉됐다.

고문에는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전·현직 3부 요인, 전·현직 헌법기관장, 주요 정당 대표, 광복회장, 종교계 대표 등 101명이 이름을 올렸다. 집행위원회는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을 위원장으로 최경환 기재부장관, 윤병세 외교부장관, 한민구 국방부장관, 김종덕 문체부장관, 강신명 경찰청장으로 구성됐다. 서울 동작구청장과 경남 거제시장은 기초단체장인 만큼 원래 대상이 아니지만, 김 전 대통령의 현 거주지와 고향의 행정단체장이라는 점에서 포함됐다.

분야별 장례위원에는 국회의원 및 국회사무처 고위직, 대법관, 헌법재판관, 헌법기관 고위직, 행정부 장차관, 각종 위원회 위원장, 3군 참모총장, 시도지사, 국공립 및 사립대 총장, 경제·언론·방송·종교계 등 각계 대표에 더해 유족 측이 추천한 인사들이 들어갔다.

행자부는 "국가장 장례위원회 구성 원칙은 국가장을 엄숙하고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는 현직 주요 인사와 전직 인사를 포함하고, 사회 각계 대표는 관례를 고려해 여러 분야에 걸쳐 대표성 있고 고르게 선정한다는 것"이라며 "유가족이 추천하는 친지와 지인은 가능한 한 존중해 그대로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확정된 장례위원 명단은 25일 자 중앙·지방 일간지 1면에 게재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