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낡은 진보는 與프레임", "수권비전위원장 추천할 것"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18일 안철수 전 공동대표에 대해 "제안을 하더라도 당내에서 하고 팔을 걷어붙이고 함께 해야할 때"라고 쓴소리를 날렸다. 당 지도부에 대한 협조적인 자세보다 혁신위를 비판하는 등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데 대한 반박이다.

문 대표는 이날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안 전 대표도 이제는 우리 당 바깥에서 우리 당을 관찰하는 위치에 있는 분이 아니다"라면서 이같이 비판했다. 그 동안 혁신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는 안 전 대표의 거듭된 요구에 침묵을 유지하다 이날 처음으로 안 전 대표를 정면 비판하면서 그간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문 대표는 "(안 전 대표는) 얼마 전까지 우리 당을 이끌었던, 우리 당의 창업자 중 한 분"이라며 "지금 우리 당의 현실에 대해서도 함께 책임을 져야 하는 분이고, 앞으로 우리 당이 지지를 받는 부분에서도 큰 역할을 할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안 전 대표가 집권전략 연구기구로 제안한 당 '수권비전위원회'에 대해 "안 전 대표가 직접 이끌어볼 생각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추천하겠다. 최고위원회에서 의사를 모아볼 생각도 있다"고도 했다.

아울러 문 대표는 "안 전 대표가 말한 낡은 진보라는 말이 상당히 마음에 걸린다"며 "시대가 변하고 역사가 변하는데 진보가 멈춰있으면 그건 진보가 아니다. 그건 보수"라고 말했다. 또한 "낡은 진보라는 것은 일종의 형용모순 같은 것이다. 새누리당 쪽에서 우리 당을 규정짓는 그런 프레임"이라고 덧붙였다.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을 극복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김대중·노무현 정부에 대한 폄하가 담겨있다"며 "제가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노무현을 극복하라는 말이다. 끊임없이 그 말을 하는 건 '노무현이 잘못해서 너 극복 못했지? 그래서 안 되는 거야'라고 하는 프레임"이라고 비판했다. 옛 통합진보당과의 연대 및 대선평가보고서의 미공개에 대한 비판을 두고는 "대선 시기 진보당과 연대가 없었고, 보고서도 소수의견까지 붙여져서 공개됐다"고 반박했다.

당내 저급한 정치행태를 척결하라는 요구에는 "우리 당에 낡은 행태들이 많이 있긴 하다"며 "그런 안 전 대표의 주장에는 100% 찬성한다"고 밝혔다. 안 전 대표가 문 대표를 대선 라이벌로 생각한다고 보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그렇게 느껴진다"면서도 "우리끼리 힘을 합쳐 '파이'부터 키우고 경쟁하자"고 제안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당내외 인사들이 참여하는 통합전대론이 제기되는 데 대해서는 "통합을 위한 방법으로 생각할 수 있다"면서도 "지금 통합전대를 이야기하는 건 김칫국부터 마시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통합의 대상자들과 통합 논의가 있어야 하는데 아무 것도 이야기가 안 되고 있는데 그 방법만 이야기한 셈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야권연대 문제에 대해서는 "연대를 한다면 공천방식으로 해야 한다. 우리 당 후보와 정의당 후보가 경쟁해서 더 지지도 높은 후보로 단일화하는 방식의 연대만이 가능하다"며 "그런 방식의 연대가 안 된다면 통합하는 게 답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통합 대상으로는 정의당과 무소속 천정배 의원, 정동영 전 의원 등을 꼽으면서도 최근 탈당한 박주선 의원은 "최근까지 있다가 나가서 당원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선·중진의원들에 대한 불출마·험지출마 요구에 대해서는 "무슨 일이든지 다 시기가 있다. 그럴 시기가 있을 거라 본다"고 말해 가능성을 열어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