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 기술 아베와 같아"… 한국사 국정화 강행 정부 강력 비판

"주체사상 배운 게 사실이면 박근혜정부 책임지고 물러나야할 일"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14일 한국사 국정교과서를 “1년짜리 정권 교과서”라면서 박근혜정부를 강력 비판했다. 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박근혜정부는 고작 1년짜리 ‘정권 교과서’를 위해 민생을 내팽개치고 국민을 분열시키는 참으로 나쁜 정부”라면서 "어용학자를 동원해 만든다 해도 정권이 바뀌면 사라질 1년짜리 시한부 교과서일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표는 이어 박근혜 대통령이 '올바른 역사교육'을 강조한 것과 관련 "친일·독재가 올바른 역사일 수 없으며, 국민의 자긍심은 친일독재를 은폐한다고 해서 높아지지 않는다"며 "우리의 근현대사가 친일세력, 독재세력에게는 자학의 역사로 보이겠지만, 국민에게는 조국의 광복과 민주주의를 위해 투쟁해서 승리한 역사"라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지난 2013년 유엔은 교과서를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는 권고를 채택했는데, 유엔 사무총장을 배출한 나라에서 유엔 총회의 권고를 정면으로 반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라며 "'정권교과서'는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을 규정한 헌법 제31조에 위배되며, 역사교과서의 국정화문제는 교과서문제를 넘어 헌법의 가치와 정신을 지키느냐 훼손하느냐의 문제"라고 비판했다.

문 대표는 또한 이날 낮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수요집회'에 참석하는 것을 언급하며 "정부가 추진한 교학사 역사교과서는 위안부 사진을 두고 '일본군을 따라다니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아베정권과 같은 시각으로 왜곡 기술했다"며 "위안부 할머니들의 분노가 아베와 박 대통령을 동시에 겨냥하게 될 것이다. 채택률 제로의 교학서 교과서를 국정교과서로 돌린다고 해서 성공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문 대표는 무소속 천정배 의원,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연석회의를 구성, 국정화 저지를 위한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한데 대해서도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야권 내 정파와 세력이 모두 힘을 합해 박근혜정부의 시대착오적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반드시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문 대표는 전날 밤 트위터에도 "'김일성 주체사상을 우리 아이들이 배우고 있습니다'는 새누리당의 18번이 또 나왔다"며 "그런데 그게 사실이면, 검인정 교과서들을 합격시켜준 박근혜정권이 책임지고 물러나야 할 일 아닌가요? 최소한 교육부장관은 해임감"이라는 글을 올려 한국사 국정화 방침을 거듭 비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