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총리 "사실과 다른 말 자제해라"… 선관위 "여야가 원하면 재검표"

사진=KBS뉴스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18대 대통령선거가 끝난 지 3년이 다돼가는 시점에서 한 야당 의원이 대선 개표 조작 의혹을 제기해 논란이 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당선 과정에서 개표 조작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인데, 이를 놓고 야권 내부에서도 다소 황당하다는 반응이 나온다. 시점이나 내용적인 면에서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이유에서다.

이같은 주장을 제기한 이는 새정치민주연합 강동원 의원이다. 강 의원은 13일 국회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황교안 총리를 상대로 2012년 대선 개표조작 의혹을 제기하며 언쟁을 벌였다. 강 의원은 이날 질의에서 국정원과 군사이버사령부의 대선개입의혹 사건을 거론, "(지난 대선은) 이승만 전 대통령의 부정선거보다 더 악랄한 국기문란 선거로 기록될 것"이라고 서두를 열었다.

강 의원은 "선거 당일 개표 2시간 만에 모 방송사가 박 대통령의 당선 유력이라는 방송을 내보냈다. 전체 개표율은 24.4%, 서울은 6.4%에 불과했는데 당선 유력 방송이 나갈 수 있나"라며 "중앙선관위의 개표조작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황 총리는 "아무리 국회라도 사실에 근거해서 정확하게 말해야 한다"며 "사실과 다른 말씀을 하시는 부분은 자중해주면 좋겠다. (개표 조작은) 있을 수도 없고 있지도 않았다"고 반박했다. 그러자 여당 의원석에서 야유와 항의가 터져나왔다. 하지만 강 의원은 "잠자코 있어요"라고 제지한 뒤, 중앙선관위에서 받았다는 자료를 토대로 다수 선거구에서 개표 완료 전에 언론에 결과가 전달됐다는 의혹 제기를 이어갔다.

황 총리는 "박 대통령을 찍어준 정말 많은 국민의 투표 결과인데, 명예를 훼손하는 잘못된 것"이라며 "언론이 부정투표 결과를 발표했다는 것 자체도 언론에 대한 중대한 명예 침해"라고 지적했다. 황 총리는 아울러 "세계에서도 공정성을 인정받는 선관위의 명예를 훼손하는 심각한 발언"이라고도 했다.

하지만 강 의원은 같은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황 총리는 "그 자료를 강 의원이 잘못 읽은 것이다. 현장에 야당, 선관위도 다 있었는데 왜 (그때) 문제제기를 하지 않았나"라며 거듭 반문했고, 강 의원은 "총리는 답변 자격이 없으니 들어가시라"고 말하면서 언쟁은 끝이 났다.

황 총리는 이어 새누리당 이장우 의원이 강 의원의 주장에 대한 견해를 묻자 "제가 아는 사실 관계와 전혀 다른 내용"이라며 "그 말씀대로라면 우리나라는 있어선 안 될 나라다. 국민도 '엉터리 대통령'을 뽑았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황 총리는 아울러 "얼마나 많은 분이 선거를 통해 대통령을 정당하게 뽑기 위한 노력을 했느냐"며 "이를 폄하하고, 언론도 개표 조작에 가담해 엉터리 보도를 했다고 말하는 것을 정말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후 새누리당은 강 의원의 대선 개표 조작 의혹 제기에 강력 반발했다. 이장우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무책임한 선전선동의 전형으로 있을수 없는 막말 주장이자 범죄행위"라며 "면책특권 뒤에 숨어 근거 없는 허위사실을 진실인양 발언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전이고 배신행위"라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강 의원의 몸에는 해산된 통진당 종북주사파의 피가 흐르는 것이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문재인 대표의 입장 표명, 강 의원과 새정치연합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문정림 원내대변인도 "새누리당은 대통령 선출의 정통성을 부정한 강 의원에 대해 할 수 있는 모든 강력한 법적, 정치적 수단을 다해 강력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중앙선관위도 강 의원의 18대 대선 부정선거 의혹 제기를 조목조목 반박하는 A4 4장 분량의 보도자료를 배포하는 등 즉각적인 대응에 나섰다.

선관위는 '개표 부정' 주장에 대한 입장 자료를 통해 "사실과 다르게 개표 부정을 주장하며 국민적 불신을 부추기는 행위는 모두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로 결단코 인정할 수 없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선관위는 이어 "선관위는 이번 의혹 제기와 관련해 재검표를 피할 생각은 없고 오히려 재검표로 개표의 정확성이 입증되기를 바란다"면서 "여야 합의로 재검표를 요구하면 선관위에 보관중인 실물 투표지로 재검표를 실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