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정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결정에 대해 갈등을 부추기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박 시장은 13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우리 사회가 위대해지려면 다양성이 중요하며 그게 자유민주주의의 큰 장점"이라면서 "국정 교과서는 남경필 경기도지사 등 여당 내에서도 반대하는 분이 많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그러면서 "이런 갈등을 용광로에서 녹게 만들어야지 갈등을 부추기면 이 나라가 어디로 가겠느냐"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또 내분을 겪는 새정치민주연합과 관련해 "많은 국민이 좀 더 (당을) 신뢰할 수 있게 큰 혁신, 개혁, 변화가 있어야 한다"며 "혁신안도 종이 위의 혁신안이 아니라 실천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문재인 대표와 안철수 전 대표의 갈등에 대해선 "어려움을 극복하고 함께 가기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하겠다"며 "당 대표, 최고위원들과 협의해 할 수 있다면 가교 역할 정도는 해야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한전 부지를 국제교류복합지구로 개발하면서 발생하는 현대차 공공기여를 놓고 갈등을 겪는 신연희 강남구청장이 '강남특별자치구'를 주장한 데 대해선 '권한 침해'라고 못박았다. 박 시장은 "자기 지역을 더 발전시키겠단 생각은 좋지만 지역 이기주의로 발전하는 덴 동의할 수 없다"며 "국제교류복합지구는 강남구 차원의 사업을 넘어 서울시, 나아가 범국가적 어젠다"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국가보훈처와 광화문광장 대형 태극기 게양 사업을 놓고 갈등을 겪는 데 대해선 "태극기 게양 취지에는 동의하는데 높이 70m는 전경을 가리기 때문에 바로 옆 열린시민광장에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게양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협의 중"이라고 전했다.

광화문광장 내 세월호 천막에 대해선 "최소한의 인도적 조치"라며 "지금은 추모 전시 목적으로 완전히 바뀌었고 진상조사가 진전되면 유가족과 또 협의해 완전히 철거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