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과서 편향성 문제 잇달아 지적하며 여론전 주도

박 대통령 출국 때 배웅 나서 '화해' 상징적 의미 분석도

야당 반발 거세 노동개혁 연내 입법 무산 등 역풍 우려도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공천룰로 빚어진 당청 갈등과 새누리당 내 계파 간 마찰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계기로 다소 봉합되는 기미가 감지되고 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지난 추석 연휴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와 '안심번호 국민공천제'에 잠정 합의 한 것이 발단이 돼 청와대와 불편한 관계에 놓였지만, 정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 기조에 강도 높게 힘을 실으며 앞장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 대표는 지난 5일 최고위원회의를 시작으로 7일 최고중진연석회의, 8일과 12일 최고위원회의에서는 특정 출판사를 거명하고 구체적인 내용까지 조목조목 짚어가며 역사 교과서 편향성 문제를 지적하며 주도권을 쥐고 여론전을 펼쳤다.

이를 통해 총선 공천룰을 둘러싼 여권의 내홍을 역사 교과서 문제에 집중함으로써 당·정·청 공조 체제를 유도하고 보수층을 결집시켰다는 평가다. 더 나아가 사실상 '정치적 위기'라고도 볼 수 있었던 상황에서 노련하게 이를 잘 극복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특히 지난달 말 유엔 총회 참석차 출국하는 박근혜 대통령을 마중나가지 않았던 김 대표가 13일 미국 순방길에 나서는 박 대통령을 배웅하는 것을 두고 화해 국면의 상징적 의미가 내포돼 있다는 분석이다.

또한 지난 11일 김 대표가 여의도에서 현기환 청와대 정무수석을 만난 사실도 확인됐다. 현 수석의 저녁 식사 자리에 김 대표가 찾아갔고 약 30여분간 머무르면서 여려 현안에 대해 이야기가 오갔다고 알려지면서 청와대와 교감을 복원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하지만 김 대표로서는 일단 내우는 다소 극복한 상황이지만, 야당과의 역사 교과서 논쟁이 갈수록 첨예화 될 상황이기 때문에 안도의 한숨을 내쉬기엔 이르다. 장외투쟁에 나선 야당이 이를 예산안과 법안 처리와 연계하겠다고 밝히고 있어 역풍이 만만찮은 상황이다. 때문에 새누리당이 '연내 통과'를 외치며 속도전을 펼쳐왔던 노동개혁 관련 입법은 동력을 잃어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