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시대사명"…여론전 총력 태세

내일 첫 '교과서 당정회의'…단계별 추진 전략 논의

野 "유신교과서 부활 안돼"…국정화 저지 위해 총력전

연일 대책 논의…예산안과 법안심사 연계·장외투쟁 검토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둘러싼 여야간의 공방전이 갈수록 예각화되고 있다. 여론을 유리하게 이끌기 위해 여야가 화력을 집중하면서 정기국회 파행 가능성까지 우려되는 상황으로 몰려가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은 10일 다음주 중·고교 역사교과서 발행체제 개편을 앞두고 국정교과서 전환의 당위성을 거듭 강조하며 '여론전'에 집중했다. 현행 검정 기준을 강화하는 데 그치지 않고 차제에 국정교과서로 전환, 단일 역사교과서를 발간하도록 한다는 방침하에 당력을 모아가는 모양새다.

신의진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에서 "여야는 머리를 맞대고 자라나는 미래세대에게 헌법 정신을 근간으로 하는 통합된 역사관을 제대로 가르칠 방안이 무엇인가를 고민해야 한다"며 국정화 추진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특히 "여야, 역사학자들이 이념 싸움을 하고 있을 때가 아니다"면서 "야당이 이를 빌미로 예산 논의나 국회 일정마저 지연시키려 한다면 국민이 정치권을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정부와 새누리당은 연휴 마지막 날인 11일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당정협의를 열고 역사교과서 개선 방안에 대해 최종 조율하는 한편 국정화 완수까지의 단계별 추진 계획을 논의하는 등 본격적인 '국정화전(戰)'에 돌입한다. 또 역사교과서개선특위는 20일간의 '고시' 기간에 각 분야 전문가를 비롯한 각계각층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세미나와 공청회를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정부가 추진하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친일 독재를 미화하려는 의도'로 규정하고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막아 내겠다며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김성수 대변인은 논평에서 "유신의 잔재인 국정교과서를 검인정으로 바꾼 것은 수십년간의 민주화 투쟁의 산물"이라며 "대한민국의 시계를 거꾸로 되돌리려는 어떤 음모도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야당 간사인 김태년 의원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통합을 통해 경제위기 극복의 동력을 만들어 가야할 때, 정부가 오히려 국민을 분열시키는 짓이나 하고 있으니 한심하다"고 비판했다. 한정우 부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독일은 나치정권 시절, 일본은 러일전쟁 직후부터 세계대전 패배 때까지 국정교과서를 채택했다"면서 "현재 국정제를 근간으로 교과서를 발행하는 나라는 북한과 방글라데시 정도"라고 지적했다.

특히 야당은 이번 연휴 기간에도 지도부나 교문위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대책 논의를 이어가며 예산안·법안심사 연계, 장외 선전전 등 다양한 투쟁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