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잡힌 교과서 개발해야 한다는 입장 변함 없어"

국정화 결론 여부 질문엔 "더 이상 언급하지 않겠다"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청와대는 7일 역사 교과서 국정화 문제와 관련해 "한국사 교육의 전반적이고 일반적인 문제점에 대해서는 박근혜 대통령께서 공개적으로 우려를 표한 적이 있다"면서 제도 개선 가능성을 시사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균형잡힌 역사교과서를 개발해야 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는 원론적인 발언을 하면서도 작년 2월 교육문화분야 업무보고 당시 대통령 발언을 소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당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역사교육을 통해 올바른 국가관과 균형잡힌 역사의식을 길러주는게 매우 중요하다"며 "정부의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에 많은 사실오류와 이념적 편향성 논란이 있는데 이런 것이 있어선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교육부는 이와 같은 문제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이번 기회에 사실에 근거한 균형잡힌 역사교과서 개발 등 제도 개선책을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한 바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러한 대통령의 발언을 소개하면서 "이것이 청와대의 최종적 입장이고, 청와대의 입장은 그 이후로 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제도개선이 현행 교과서 검정 강화를 의미하는 것인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인지'를 묻는 질문에 "더 이상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