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BS 자료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김소희 기자] 북한이 주도하는 국제태권도연맹(ITF)이 2017년 열리는 제20차 세계선수권대회 개최지를 평양으로 결정하면서 한국 참가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조지 비탈리 ITF 대변인은 4일 미국의소리(VOA) 방송에서 "지난달 26일 불가리아 플로브디브에서 열린 제25차 총회에서 이같이 평양 개최를 결정했다"며 "남한 주도 세계태권도연맹(WTF)이 시범단을 파견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개최지로 북한과 함께 에스토니아, 인도, 에티오피아 등 4개국이 거론됐지만 이들이 막판에 개최 의사를 포기하면서 투표 없이 평양이 선정됐다고 이 대변인은 설명했다. 이로써 북한은 지난 1992년 이후 19년 만인 2011년 제17차 대회를 연 뒤 6년 만에 다시 세계선수권대회를 개최하게 됐다.

북한은 2017년 8월 말 혹은 9월 초 대회를 열 계획이다. 평양시 청춘거리 '태권도전당'을 중심으로 인근 '태권도성지'도 활용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비탈리 대변인은 "두 태권도연맹 선수들이 나란히 무대에 오를 경우 태권도가 하나라는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상징적 행사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리용선 ITF 신임 총재 역시 지난달 2017년 WTF가 주최하는 무주 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남북이 각각 주도하는 두 태권도 연맹은 작년 8월 상대방 경기 교차출전과 다국적 시범단 구성 등을 약속한 의향서를 채택한 바 있다.

한편 지난달 27~30일 불가리아에서 열린 ITF 주최 제19차 대회에서 북한은 금메달 16개, 은메달 4개, 동메달 5개를 따서 1위를 차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