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정풍운동 주장에 정면 반박… 혁신위 활동 긍정 평가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3일 안철수 의원이 전날 "당의 혁신 운동이 실패했다"며 ‘정풍 운동’을 주장한 데 대해 “중요한 위치에 계신 분들이 혁신이 기대만큼 되지 못한다고 걱정만 할 것이 아니라 다들 혁신에 참여해 혁신의 벽돌이라도 하나씩 놓겠다는 마음으로 함께 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문 대표는 이날 임시개관을 앞둔 광주 아시아문화전당을 방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그러면 우리 당이 더 단합되고 국민에게도 신뢰를 받으면서 지지율도 올라간다"며 안 의원을 정면 겨냥했다. 문 대표가 안 의원을 직접 겨냥해 비판한 것은 사실상 처음이어서 향후 둘 간의 관계가 주목된다.

문 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안 의원의 정풍운동 발언뿐 아니라 지난 1일 김한길 의원이 "당 지도부와 혁신위가 애를 쓰긴 했지만 국민의 희망을 자아내는 데는 성공하고 있지 못한 것 같다"고 지적한 것을 동시에 겨냥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문 대표는 이어 "안 의원이 더 강도높은 혁신을 독려한 말씀으로 받아들이고 싶다"며 "혁신은 혁신위의 몫이 아니라 우리 당이, 특히 우리 의원들이 이렇게 마음을 모아서 해야 할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표는 혁신위의 혁신활동에 대해서도 “혁신위의 혁신활동을 통해 당 지지율이 상승할 것인지는 혁신위 활동이 끝나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지금까지 혁신위 활동을 통해 우리 당이 더 추락하는 것을 막고 그래도 많이 안정감을 되찾았다고 생각한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그러면서 "우리 지지율 상승을 위해서는 의원들이 더 단합하고 분발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앞서 안 의원은 전날 전북대에서 열린 '공정성장을 위한 지역균형 좌담회'에 참석해 "대한민국은 저성장의 늪에 빠졌고 양극화가 심화하는 등 심각한 위기 상황"이라며 "이는 능력 없는 박근혜 정부의 한계이지만 더 큰 문제는 대안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야당의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배타주의와 증오를 버리고 대화와 타협의 정치가 필요하다"며 "낡은 진보를 청산하는 것이 당 혁신의 첫번째 방법"이라고 정풍운동을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