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긴장 고조시키는 어떠한 행동도 반대" 北 도발 우회 질타

韓 '유라시아 이니셔티브'·中 '일대일로' 접목, 협력 강화 공감대

사진=SBS 자료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2일 올해 10월 말이나 11월 초를 포함한 상호 편리한 시기에 한국에서 한중일 3국 정상회의를 개최하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박 대통령과 시 주석은 이날 오전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한중일 3국 협력체계가 동북아 지역의 평화·안정과 번영을 위한 중요한 협력의 틀로서 계속 유지·발전돼 나아가야 한다"면서 이같이 합의했다. 이 자리에서 시 주석은 "박 대통령이 한·일·중 3국 정상회의 의장으로서 3국 협력 정상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왔다"면서 사의(謝意)를 표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아울러 두 정상은 "(한반도의) 정세 긴장을 초래하는 그 어떤 행위에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6자 회담의 9·19 공동성명 및 유엔 안보리 결의와 관련한 결의들이 충실히 이행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남북관계에 긴장을 초래한 북한의 도발에 우회적인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시 주석은 "중국은 지역 평화와 협력에 관한 관련 당사국의 구상을 지지한다"면서 "당사국들과 동북아 지역의 협력을 전개함으로써 지역의 공동 번영과 발전을 촉진해 나가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한반도 정세 대응, 한반도 비핵화 실현, 동북아 평화안정 수호, 동북아 지역의 협력 촉진 측면에서 중국과 협조와 협력을 강화하길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시 주석은 양국관계는 정치, 경제, 인문교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내에서의 협력 등 각 부문에서 매우 발전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 "한국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건설을 접목해 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도 이에 대해 둘 사이의 협력과 조화를 강화해 나가길 원한다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