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대안세력 인정 못 받으면 정권교체 어려워"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2일 "야당이 대안 세력으로 인정받지 못하면 2017년 정권 교체가 어렵다"고 당을 질타했다. 안 의원은 이날 한국과학기술원(KAIST) 채수찬 교수와 함께 '공정성장을 위한 지역균형발전'을 주제로 한 좌담회에서 새정치연합의 혁신 실패를 신랄히 비판하며 "혁신위원회의 혁신안에 대해서 국민의 관심과 공감대가 거의 없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당의 혁신은 실패했다"면서 "과거의 타성과 현재의 기득권에 연연하며 진정한 자기 성찰과 쇄신 없이는 대안 세력으로 인정받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 "대한민국은 저성장의 늪에 빠졌고 양극화가 심화하는 등 심각한 위기 상황"이라며 "이는 능력 없는 박근혜 정부의 한계이지만 더 큰 문제는 대안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야당의 현실"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당 혁신을 위해 당 체질 개선을 비롯해 낡은 정치행태와의 결별을 제안했다. 안 의원은 "보수는 많은 부분이 달라도 하나만 같으면 힘을 모으지만 진보는 '대부분 같아도 하나만 다르면 적으로 여긴다'는 말이 있다"며 "배타주의와 증오를 버리고 대화와 타협의 정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낡은 진보를 청산하는 것이 당 혁신의 첫번째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안 의원은 당 혁신을 위해 인재 영입을 제안하기도 했다. 그는 "새 피의 수혈은 근본적 성찰과 반성 속에서만 가능하다"면서 "지금은 투사나 전사가 아닌 집권 대안 세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의 당 혁신으로 얼마나 달라질지 확신할 수 없다"며 "국민께 당의 혁신을 물어야 한다. 정권 교체를 위해선 더 큰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