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철 거부시 이종걸 단독으로라도 공개해달라" 제안

"국정원 등 예산은 비공개 보고받으면 위법 문제 없어"

사진=안민석 의원 트위터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새정치민주연합 간사인 안민석 의원이 31일 "양당 원내대표가 솔선수범해 자신들의 특수활동비를 공개하자"고 제안했다. 여야가 특수활동비 심의 논의와 관련해 소위 구성 등 제도 개선을 둘러싸고 대치하는 가운데 국회부터 솔선수범하자며 이같이 주장한 것이다.

안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에 출연해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가 한달에 5,000만원 정도 특수활동비를 받고, 새정치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야당이어서 2,000만~3,000만원을 받는 것 같은데 이를 커밍아웃해주길 정식으로 제안한다”면서 “혹시 원 원내대표가 거부하더라도 이 원내대표 단독으로라도 공개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그러면서 "국회에는 전체 특수활동비 예산 8,800억원의 1%인 80억원만 배정되지만, 국회가 먼저 (기득권을) 내려놓지 않고 정부부처보고 투명하게 하자는 것은 앞뒤가 안 맞는다"며 "국회가 솔선한 후에 기획재정부, 감사원 등과 협력해 제도개선을 하자"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가 끝난 후 기자들에게 “물론 동의한다”면서도 “그러려면 먼저 법이 개정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예결위 내 소위를 구성해 집행 내역을 확인토록 해야 한다는 주장도 이어갔다. 안 의원은 "국회의원들이 비공개로 보고를 받는다면 법적으로도 문제될 것이 없다"며 "새누리당이 자꾸 위법성을 얘기하는 것은 특수활동비 제도 개선에 의지가 없거나, 특수활동비가 민간인 사찰과 공안통치를 위한 정보활동비로 사용했다는 의혹이 드러날까봐 두려워서 그런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YTN라디오에서도 “특수활동비 개선 문제는 지난 5월 여야지도부와 국회의장이 모두 약속했던 사안”이라면서 “국정원의 경우, 정보위 소관이라 다룰 수가 없어 정보위에서 별도로 논의하고, 예결위에서는 국정원을 제외한 각 부처 쌈짓돈, 눈 먼 돈을 개선하자는 건데 새누리당이 반대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안 의원은 최근 한명숙 전 총리의 유죄 판결 등에 따른 국정원이나 검찰에 대한 견제가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정치공세로 일축했다. 그는 “예결위 간사가 됐을 때부터 특수활동비 제도 개선 관철하겠다고 다짐했다”며 “특수활동비 투명성 제고를 위한 의지로 봐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