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역별비례제 도입시 의석배분 협상 유연하게 결정할 용의 있어"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31일 선거구획정 기준 마련과 관련 "새누리당이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받아들인다면 의석배분 협상을 통해 유연하게 결정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선관위 제안대로 지역구와 비례대표 의석배분을 2대1로 하는 게 가장 바람직하지만 의석 배분을 조금 다르게 할 수도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표는 이어 “새누리당은 중앙선관위가 제안한 권역별 비례대표제에 대해 더 이상 애매모호한 태도를 보이지 말고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양당 지도부가 먼저 시급하게 타결해야 할 선결과제는 권역별 비례대표제의 도입으로, 권역별 비례대표제의 도입 여부가 먼저 결정돼야 선거구 획정 기준을 세울 수 있다"며 강조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양당 대표가 직접 만나 선거제도 관련 문제를 일괄타결하는 방안을 언급한 데 대해 '선(先) 권역별 비례대표 도입 결정-후(後) 선거구 획정 기준 마련'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문 대표는 "의원정수를 늘리지 않고 지역구와 비례대표의 의석배분도 그대로 유지한 채 헌법재판소의 인구편차 결정을 지키려면 농어촌 지역의 의석이 줄고 수도권 의석이 늘게 된다"고 지적한 후 "그렇다고 지역구 의석을 늘리고 그만큼 비례대표 의석을 줄여 의원 정수를 유지하는 것은 찬성하기 어렵다. 지역구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선관위의 정치개혁 방향에 역행하는 방향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문 대표는 그러면서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면 이러한 문제가 한꺼번에 해결된다”며 “지역에서 주는 지역구 의석을 권역별 비례대표로 보완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