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화풀이식 정치 공세 멈추고 본회의 개최해야"

"이산가족 상봉, 상시화·정례화·대규모로 이뤄져야"

사진=SBS 자료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김소희 기자]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31일 "특수활동비 3대 부분은 국가정보원, 국방부, 경찰청 등 정보·안보·치안 기관의 국정 수행 활동에 사용되는 것으로 정보기관 예산을 공개하는 나라는 세계 어디에도 없다"고 말했다. 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결산소위 파행으로 본회의 개최가 불투명해진 점을 겨냥한 뒤 "특수활동비는 기밀 유지가 요구되는 정부기관 또는 이에 따르는 국정 수행 활동에 직접 소요되는 경비로서 집행명세에 비공개 특례를 인정하고 있는 영역"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원 원내대표는 "국가 정보와 관련된 특수활동비는 여야가 함께 정보위에서 비공개로 심사하며 관리하는데 갑작스럽게 정쟁을 유발하는 야당의 주장을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야당 집권 기간에도 국가 안보를 위한 특수활동비를 공개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원 원내대표는 이어 2014년도 회계연도 결산안과 이기택 대법관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 시한이 이날까지임을 밝히며 "전혀 상관없는 특수활동비를 명목으로 발목을 잡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며 "우리 국회가 언제까지 '끼워팔기식 국회' '조건부 국회'가 돼야 하는지 답답하기 그지없다"고 비판했다.

원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오늘까지 반드시 처리해야 하는 안건을 처리하지 못하고 정기국회를 시작할 수는 없다"며 "새정치연합은 지금이라도 냉정함을 되찾아 화풀이식 정치 공세를 멈추고 본회의 개최에 합의해 민생 법안과 시급한 법안들을 처리해주길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원 원내대표는 남북이 내달 7일 적십자 실무 접촉 개최에 합의해 이산가족 상봉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는 데 대해서는 "이산가족 생존자의 절반 이상이 80세 이상의 고령자로서 아주 절박한 상황"이라며 "이러한 절박성을 고려해 이산가족 상봉은 소규모나 일회성 이벤트가 아니라 상시화·정례화·대규모화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통일부에 등록된 이산가족 수는 12만 9,000여 명으로 이 가운데 절반에 가까운 6만 3,000여 명은 사랑하는 가족을 생전에 만나지도 못하고 세상을 떠났다"면서 "민족의 대명절인 올 추석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이 반드시 이뤄질 수 있도록 당국은 전면적인 생사 확인과 이를 위한 명단 교환 등 이산가족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려는 노력도 함께 추진되도록 전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