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재벌·노동특위 '쌍끌이' 가동…"야당은 아마추어적" 자기 비판도

[데일리한국 황혜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재벌기업을 정면으로 겨냥하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28일 새누리당의 노동개혁 드라이브에 대응하기 위해 재벌개혁 특위를 본격 가동하며 경제관련 개혁 경쟁에 맞불을 놨다. '공정과 공평'을 전면에 내건 재벌개혁특위(재벌특위)를 통해 재벌 지배구조 개선과 경제민주화 등 재벌개혁 과제를 관철시키는데 주력할 태세다.

박영선 위원장은 27일 첫 회의에서 "2년 전 8월 28일은 박근혜 대통령이 재벌총수와 회동한 날이자 박근혜 정권에서 경제민주화라는 단어가 실종된 날"이라며 국회 내에 재벌개혁특위를 설치할 것을 제안했다. 김기식 의원은 "재벌개혁은 재벌 죽이기가 아니라 한국 경제의 미래를 개척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고, 홍종학 의원은 "재벌개혁은 살고자 하는 민생의 절규를 대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재벌특위는 ▲소유구조 개혁 ▲재벌총수 전횡을 막기 위한 상법 개혁 ▲일감몰아주기 등 행태 개혁 ▲사면·조세감면 등 특혜 개혁을 4가지 개혁 분야로 설정하고, 관련 분과위를 설치해 활동하기로 했다.

그러면서 재벌특위는 다음달 10일 시작되는 국정감사 증인과 관련, 국회 상임위별로 국정감사 증인 채택 명단을 취합해 원내 지도부와 함께 조정할 계획이다. 현재 새정치연합은 상임위별로 국감에 부를 주요 대기업 경영진을 고르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여야 간사 회동에선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과 이주연 피죤 대표이사, 김창규 금호타이어 사장, 박병원 한국경영자총협회장 등을 새정치연합이 국정감사 증인으로 요청했다. 정 부회장은 ‘이마트’의 불법 파견 인력과 관련해, 이 대표이사는 피죤의 근로자 불법감시 의혹과 관련해 증인으로 불러야 한다는 게 야당의 입장이다. 김 사장에 대해선 ‘임금피크제 강요’논란을 문제 삼고 있고, 박 회장에겐 노동시장 구조 개선에 관해 질의하겠다고 한다.

새정치연합은 또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선 ‘땅콩 회항’으로 논란이 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과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민자역사로부터 최근 5년간 730억 원의 배당금을 받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주 전 일본 롯데 부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문제를 검토 중이다.

이어 유성엽 새정치연합 의원은 이날 정몽구 현대자동차 회장을 국감 증인으로 신청했다. 유 의원은 "무역이득공유제에 대해 FTA의 최대 수혜분야인 자동차산업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정 회장을 증인으로 신청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와 관련 새누리당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이날 정기국회 국정감사 일반증인 채택 문제와 관련해 "재벌 회장들의 증인 소환은 꼭 필요한 경우에 한하고, 망신주기 식 국감 증인 채택은 지양하겠다"고 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기국회대책회의에서 "국정감사는 당리당략으로 변질하지 않게 기본에 충실하자는 의미의 '충어근본(忠於根本:기본에 충실하다)'에 중점을 두고 임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