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 반환점 앞두고 경제 활성화·4대 개혁에 초점

4일 강조한 '문화융성' 정책 구체적 방안도 기대

메르스 사과·유감 표명 등 언급 가능성에도 주목

사진=청와대 제공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6일 발표할 대국민 담화의 내용에 관심이 쏠린다. 임기 반환점을 앞두고 있는 박 대통령은 이번 담화를 통해 통해 국정 전반을 직접 설명하면서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 계획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이 이번 담화를 통해 밝힐 국정 운영 중점 과제는 그동안 강조해 온 경제활성화와 공공·교육·금융·노동 4대 개혁에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박 대통령은 하반기 최우선 국정과제인 노동개혁과 관련해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며 노사 양측의 대승적 결단을 통한 대타협을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담화에는 4일 국무회의에서 강조한 문화융성 정책 추진 방침이 담길 가능성도 옅보인다. 박 대통령은 "후반기에 문화융성에 틀을 강화해서 우리의 찬란한 문화의 무한한 가능성을 현실로 만드는데 매진하려고 한다"면서 국무위원들에게도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대국민 담화에는 이같은 '문화를 선도하는 일등국가'로의 도약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제시될 가능성이 점쳐진다.

경제·개혁 드라이브 및 문화융성 정책과 더불어 박 대통령은 오는 15일 광복 70주년 앞두고 광복의 의미를 되살릴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통령이 광복절 전날인 14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한 점도 내수 진작을 위한 경제활성화의 의미도 있지만, 국민 사기 진작과 경축 분위기 조성이라는 측면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도 이 같은 전망을 뒷받침한다.

이와 함께 정치권 일각에선 박 대통령이 사실상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종식 선언 이후, 초동 대처에 문제가 있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 사과 내지 유감 표명 등 별도의 언급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이 문형표 보건복지부장관과 최원영 고용복지수석을 경질하고 후임에 정진엽 분당서울대병원 교수와 김현숙 새누리당 의원을 각각 내정하면서 동시에 대국민 담화 발표 소식을 전했다는 점에서다.

이 밖에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과 폭, 국가정보원 해킹 의혹 논란, 롯데그룹 총수 일가의 경영권 분쟁 사태 등에 대한 언급이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하지만 구체적인 현안에 대해선 언급 없이 국정의 큰 그림과 비전만 제시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한편 박 대통령은 지난해 2월 25일 취임 1주년을 맞아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대국민 담화 형식으로 발표했으며, 지난해 세월호 참사 이후 한달 뒤인 5월 19일, 지난 4월 19일 세월호 참사 1주년을 맞아 진도군 팽목항을 찾은 자리에서, 또 같은 달 28일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해 대국민 담화를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