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단 시위에 건물주 재계약 부정적…'풍수설' 영향까지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또다시 당사를 이전할 상황에 처했다. 지난해 8월 여의도 대산빌딩에서 신동해빌딩으로 당사를 옮겼으나 이전 1년 만에 다시 이전 문제가 거론되고 있는 것이다. 당내에서는 당 조직이 흩어져 있어 업무의 비효율성이 큰 만큼 이전해 하나로 합쳐야 한다는 지적과 함께 '현재의 건물은 필연적으로 내분을 부른다.는 풍수설까지 더해 이전론에 힘을 싣고 있다.

현재 새정치연합 중앙당사는 조직국, 총무국, 민원실이 있는 여의도 신동해빌딩에 자리잡고 있지만 사무처 상당수는 국회 의원회관에, 원내 조직은 국회 본청에, 싱크탱크인 민주정책연구원은 여의도 동우빌딩에 위치해 있다. 당 관계자는 3일 "당 조직이 네 군데로 쪼개진 상황에서 어떻게 총선과 대선을 치르겠느냐는 의견이 나온다"며 "아직 계약이 1년 남아 있어 시간을 두고 생각할 문제"라고 했다.

현 당사가 정치적으로 그리 좋은 위치가 아니라는 얘기도 이전론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현 건물에는 지난 2012년 대선 경선 때 손학규, 김두관 후보 캠프가 있었고 새정치연합과의 합당 전 안철수 의원 사무실도 있었다. 당 고위 관계자가 만난 한 풍수가는 "이 건물에 있으면 1년 내내 싸운다"면서 "그래서 당 내분이 계속될 수밖에 없다"고 귀띔한 것으로 전해진다.

건물주 또한 당사 재계약에 부정적 입장이다. 당사 앞에 매일 시위가 끊이지 않아 소음으로 인한 피해가 크다는 것이다. 이에 당내에서는 임대료로 1년에 수 억원을 날릴 바에 '저금리' 시대에 맞춰 당사를 매입하는 편이 낫다는 의견이 나왔지만, 지도부는 "매입할 경우 당장 호화 당사 논란이 일 것"이라는 반대 입장을 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최재성 총무본부장은 "당사 이전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있진 않지만 당사를 이전할지, 이전한다면 당사를 매입할지 문제는 당내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1995년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정계 복귀와 함께 새정치국민회의를 창당하면서 여의도 시대를 맞은 후 새정치연합은 '둥지'를 숱하게 바꿔왔다.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 시절에 열린우리당이 창당되면서 당사를 여의도 국민일보 빌딩으로 옮겼으나 초호화 논란이 불거지자 총선을 한 달 여 앞둔 2004년 3월 영등포 옛 농협 청과물공판장 건물을 당사로 삼았다. 2007년 8월 대통합민주신당 창당과 함께 영등포 당산동으로 당사를 옮겼고, 2008년 9월에는 여의도 세실빌딩으로 부분적으로 이전하며 '영등포-여의도 당사' 체제를 만들었지만 2011년 1월 다시 영등포 당사로 일원화했다.

김한길 전 대표가 이끌던 민주당은 2013년 8월 대산빌딩으로 당사를 이전했고, 지난해 3월 민주당과 안철수세력이 통합한 새정치연합은 '두 집 살림'을 하다가 같은 해 8월 현 당사에 자리를 잡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