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의 문재인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는 31일 미국을 방문 중인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보수적인 외교 행보를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반도 주변의 대립과 갈등이 커지는 등 정세가 시시각각 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정부에 우리나라 국익을 관철할 비전과 전략이 있는지 궁금하다"면서 "여당 대표는 미국에서 '중국보다 미국'이라거나 '중국에 대항해 한·미·일이 공동 대응하자'는 중국 무시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문 대표는 이어 "빠르게 변하는 동북아 정세를 따라가지 못하는 정부여당의 경직된 인식이 개탄스럽다"며 "국익을 중심에 놓는 치밀한 전략이 필요하다. 한·미동맹 강화와 한·중 협력발전을 동시에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한반도 관련 국제관계를 대립갈등에서 평화협력으로 전환하는 외교전략의 핵심은 남북관계 개선"이라고 지적한 뒤 내달 5일 이희호 여사의 방북과 관련, "정부는 남의 일 보듯 해선 안 되고 얼어붙은 남북관계를 푸는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김 대표가 부적절한 언행으로 우리를 놀라게 하고 있다"며 "시도 때도 없는 '큰절 퍼포먼스'는 최소한의 품격도 예의도 아니다"라고 맹공했다. 이 원내대표는 "'중국보다 미국', '미국이 대체 불가능한 독보적 동맹'이라고 한 것은 다른 나라에 대한 직설적 언급 및 비교는 금물이라는 외교의 'ABC'도 모르는 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의 발언은) 박근혜 대통령이 중국과의 관계에 공을 들이는 것과도 거리고 멀다"며 "김 대표의 '굽신 외교'는 표를 얻더라도 '마이너스 외교'"라고 평가절하했다. 이어 "김 대표는 '진보좌파로 인해 한국 미래가 어떻게 될지 걱정'이라며 국내 갈등도 부추겼다. 보수층을 결집시켜 총선을 준비하려는 의도 가진 게 아니냐는 의문도 든다"며 "선거 승리를 위해서는 국익도 정쟁도구로 이용하는 질 낮은 집권여당에 강한 의문을 갖는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