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위 간사·여야 추천 민간 전문가 등 총 6명 참여

野 "로그기록 공개가 전제조건" 보이콧 가능성 경고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여야는 내달 6일 '국가정보원 해킹 의혹' 진상 규명을 위한 현장 기술간담회를 국정원에서 열기로 29일 합의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여야 간사인 이철우 새누리당 의원, 신경민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회동을 가진 뒤 브리핑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기술 간담회에는 이들 두 정보위 간사와 함께 양당이 추천하는 전문가 2명씩 총 6명이 참여하게 된다. 민간 전문가 4명은 내달 3일까지 여야 추천을 받아 신원조회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 다만 이날 여야 간사 회동에서는 기술간담회에서 다룰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완전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신경민 의원은 "우리 측에서 제시한 전제 조건이 있다. 삭제한 하드의 원본과 삭제한 게 어떤 형태로 들어가 있는지 삭제한 데이터 용량 목록, 로그기록, 복원한 용량 목록 로그기록이다. 삭제하지 않은 데이터 용량과 목록을 볼 수 있어야 한다"며 "미리 봐야 하는 것도 있고 현장서 봐야하는 것도 있다"고 강조했다.

신 의원은 이어 "이런 전제조건으로 합의가 진행 중이니 국정원 측의 답변을 들어보고 진행하겠다"며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 기술간담회 보이콧 가능성을 경고했다. 이에 이철우 의원은 "전문가들이 가서 들어보면 이해를 쉽게 할 것"이라면서 "국가안보에 해를 끼치지 않으면 결백을 밝히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