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탄저균 반입부터 폐기까지 전과정, 적절했는지 직접 확인"

미국측 인원이 당시 실제 상황 재연해 샘플 검사·폐기절차 시연도

사진=SBS 자료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한미 양국이 주한미군 탄저균 배달사고 진상 조사를 위한 오산기지 방문을 내달 6일 실시한다. 한미 합동실무단은 29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첫 전체회의를 열고 이같이 합의했다고 국방부가 밝혔다. 합동실무단은 내달 6일 오산 미군기지에 있는 생물검사실을 방문해 탄저균 샘플 반입 과정과 반입 이후 조치 및 폐기 절차 등 사고 전반의 과정을 직접 확인하고 평가할 예정이다.

한미 양국의 합동조사단이 주한미군 기지 실험실을 방문해 현장 조사를 벌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산기지 현장 조사에서는 탄저균 배달사고 당시 탄저균 샘플을 취급했던 미국 측 인원이 당시 실제 상황과 같이 탄저균 샘플 검사·폐기 절차를 시연할 예정이다.

합동실무단은 이날 회의에서 오산기지 현장 조사에 적용할 세부적인 기술평가 항목에 대해서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탄저균 샘플 반입부터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해 해당 시설과 장비, 노출 우려 인원 등에 대한 관리 및 조치가 국내외 안전 기준에 맞도록 적절하게 이뤄졌는지 직접 확인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산기지 현장 조사는 합동실무단의 '현장기술평가팀(On-site Technical Assessment Team)'이 수행할 계획이다. 합동실무단은 산하에 현장기술평가팀과 생물방어협력절차팀(Bio-defense Cooperation Produre Team)을 두고 있다.

합동실무단은 오산기지 현장 조사의 최종 결과를 다음달 11일쯤 한국 측 단장인 장경수(육군 소장) 국방부 정책기획관과 미국측 단장인 로버트 헤드룬드(해병 소장) 주한미군사령부 기획참모부장에게 보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2일 합동실무단 구성 후 17일 만에 개최된 이날 회의는 우리측 합동실무단장 장경수 국방부 정책기획관과 미측 단장인 주한미군사 로버트 헤드룬드 기획참모부장 주관으로 실시됐다.

이번 회의에서 합동실무단은 오산기지 현장 조사 방법과 일정 외에도 향후 활동 계획과 일정을 전반적으로 논의했다. 회의에는 한국 측은 장경수 단장을 비롯해 국방부, 외교부, 산업부, 관세청, 질병관리본부 등 12개 기관 관계자와 민간 전문가 등 33명이, 미국측은 헤드룬드 단장을 포함해 주한미군사령부와 합동화생방어사업단 관계자 등 12명이 참석했다.

국방부는 "현장조사를 통해 탄저균 샘플 반입부터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해 해당 시설과 장비, 노출 우려 인원에 대한 관리 및 조치가 국내외 안전기준에 맞도록 적절히 이뤄졌는지를 직접 확인함으로써 국민들의 우려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