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최대 이슈 향방에 따라 두 사람 희비 갈릴 듯

문재인, 노동계 포함 야권의 지지 바탕으로 대여 공세

안철수, 해킹 논란 성과 없으면 중도지지층 외면 우려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의 유력한 차기 대권주자인 문재인 대표와 안철수 의원의 희비가 또 한번 엇갈릴 조짐이다. 이번엔 정국 최대 이슈로 부상한 노동개혁과 국가정보원의 스마트폰 해킹 의혹을 둘러싼 논란이 두 사람의 정치적 이미지에 맞닿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노동개혁은 노조 측이 집단 반발하면서 야당 측에 힘을 실어주는 양상인 반면, 국정원 해킹 의혹은 시원하게 밝혀진 것은 없이 의혹만 제기되는 수준이어서 딱히 여론의 힘을 얻고 있지 못하다. 때문에 벌써부터 정가에서는 ‘문 대표는 노동개혁 이슈로 뜨고, 안 의원은 국정원 해킹 의혹으로 지는 것 아니냐’라는 이야기마저 나온다.

먼저 문 대표는 정부와 청와대, 새누리당이 하반기 최우선 국정과제로 ‘노동개혁’을 추진하기로 한 데 대한 반사이익이 예상된다. 노동개혁은 가깝게는 하반기 여야 대립, 내년 총선 결과의 향방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또 멀게는 박근혜 정부의 성패와 차기 대선의 승부까지 영향을 줄 수 있는 메가톤급 이슈이다. 대표적인 경제 전문가인 새누리당 이한구 의원이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노동개혁은 정치적으로 너무나 위험한 선택”이라고 했을 정도다.

그런데 여권에 부담이 큰 노동개혁 이슈는 문 대표 입장에선 호재가 아닐 수 없다. 일단 새정치연합과 정의당을 비롯한 민주노총, 한국노총 등은 당정청의 노동개혁 올인 전략에 대해 강력 반발하고 있다. 노동개혁의 필요성을 얼마나 역설하느냐가 변수가 되겠지만 당장 여야간 격돌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문 대표는 “개혁이 아닌 개악은 불가”를 내세운 하나된 야권과 노조라는 든든한 반군을 얻고 대여 공세에 총력전을 펼칠 수 있다.

특히 노동계는 정부의 노동시장 개혁 추진에 극렬하게 반대하고 있다. 이미 양대 노총은 23일 “정부 주도로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노동개혁은 비정규직 확대, 임금 삭감, 쉬운 해고, 노동조건 악화 등 반노동정책에 불가하다”면서 “정부가 임금과 고용조건 등을 후퇴시키는 노동개악을 일방적인 행정지침으로 추진하면 즉각 총파업에 나설 것” 등의 입장을 내놓았다.

이에 여권에서는 “노동계와 야권이 절대 동의하지 않는 상황에서 힘으로 밀어붙인다면 정쟁의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또 노동 개혁 논란이 자칫 한국 사회의 이념 대립으로 격화할 수 있다는 점도 부담을 작용하고 있다. 때문에 문 대표는 개혁을 추진하는 여권을 고용주 편으로 몰아세우고 그 반대 진영을 대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다 손쉬운 이슈를 선점했다는 평가다.

반면 안 의원은 첩첩산중이다. 국정원 해킹 의혹이 안 의원이 당초 생각한대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개인 사찰 여부로 흘러가야 하는데, 현 상황은 안 의원에게 그다지 유리하지 않다. 이병호 국정원장은 27일 "직을 걸고라도 불법사찰은 없다고 단언한다"고 말했다.

또 불법 사찰 공방 대신 자살한 국정원 직원의 죽음을 둘러싼 의혹 제기가 이어지는 것도 그다지 탐탁치 않다. 안 의원 입장에서는 보안 전문가라는 전문성을 살려 내국인 사찰 의혹 진실 규명을 주도해야 하는데 이른바 ‘마티즈 괴담’ 등 각종 의혹만 확산되는 양상으로 분위기가 흐르고 있어서다. 여기에 경찰이 무차별로 확산되는 괴담 수준의 의혹에 증거를 제시하며 해명에 나서자 오히려 안 의원으로서는 부담만 커지게 됐다. 국민적 의혹을 일으킨 일련의 일들이 해프닝으로 마무리되는 셈이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니 그 동안 ‘안보는 보수’라고 강조해온 안 의원의 이미지에도 적잖은 타격이 불가피하다. 뚜렷한 물증이 없는 상태에서 각종 의혹만 제기하는 구태를 답습했다는 지적마저 나오기 십상이다.

이와 관련 야권 일각에서는 “국가 안보를 강조하는 여권을 상대로 안 의원이 해킹 이슈에서 성과를 내지 못할 경우 그를 주로 지지하던 중도층의 민심도 잃고, 결국 차기 대권 가도도 어려워지면서 사실상 문 대표에 한참 뒤쳐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다만 그간의 정국에서 아무런 존재감을 드러내지 못했던 안 의원이 그나마 이 정도라도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는만큼 일정부분 플러스 요인은 됐을 것이란 평가도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