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법 개정안 재의결 무산·법안 단독처리에 반발하며 역공

"정부 제출 추경안 '與총선용 추경' 野는 끼워넣지 않을 것"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사진=데일리한국DB)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7일 '국회법 개정안의 본회의 재의결 무산'과 '새누리당의 61개 법안 단독처리'를 비판하며 박근혜 대통령이 의원 시절 발의한 국회법 개정안 원안을 재발의 하기로 했다. 전날 새누리당의 표결 불참으로 국회법 개정안 재의결이 불발되자 이른바 ‘박근혜법’으로 역공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새정치연합은 이와 함께 정부의 추가경정 예산안도 ‘여당의 총선용 추경’으로 규정하고 반발하고 나서 이달 중에 추경안이 국회를 통과할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전날 본회의 상황을 언급하며 “1948년 제헌국회 이래 국회가 또 하나의 치욕의 역사를 기록했다. 국회가 청와대의 '여의도 출장소'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새누리당을 향해서도 “박 대통령의 품 안에 들어간 새누리당 의원들은 '제2의 유정회'를 설립할 수밖에 없어졌다"며 "새누리당은 대통령에 복종하기 위해 독립적 헌법기관의 자존심을 헌신짝 처럼 내버리며 대통령의 꼭두각시가 됐다"고 비꼬았다.

이 원내대표는 이어 “‘박근혜법’을 이상민 법사위원장 대표발의로 이날 중 제출한다”며 "새누리당이 팽개친 국회 법 내용에 비해 국회 권한을 더 강화시키는 내용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은 모법을 위반한 시행령을 모법 내용에 반영하는 법률안 개정안들도 이날 발의한다. 이 원내대표는 또 향후 여야경색 국면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을 내놓으며 "국회가 빙하기로 접어들어 버린다면 그 모든 책임은 새누리당과 청와대가 져야 한다. 바른 길을 지킬 때까지 혹독한 시간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와 함께 정부가 이달 20일 국회 통과를 계획한 추경안에도 급제동을 걸었다. 그는 “(정부 제출 추경안을 보면) 영남쪽에 배정된 5,000억원 이상 SOC(사회간접자본) 추경 예산은 박근혜 대통령이 해주겠다고 한 총선용 선심성 예산이다. 야당에 관련된 것은 보이지 않는다”면서 “야당이 얼마(의 선심성 예산)를 받으면 흔들려서 (전체 예산안을) 허용해버리는 과거 관습을 예상하고 짜온 정부여당이 가증스럽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우리는 이번에는 과거처럼 총선용 야당 예산을 끼워 넣지 않겠다"고 선언하며 "이 점에 관해 정부가 과거의 도식을 또 답습한다면 이번 국회법 투쟁 때보다 몇 배의 고통을 당할 것임을 경고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임기응변식 추경 편성이 참 가관이다. 세수확장에 대한 대책은 없고 세입보전을 담아왔다. 재정전략의 전환이 없으면 사실상 꼼수에 가까운 단기적 경기부양이 결국 부메랑이 될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동의하기 어려운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는 아울러 메르스 피해지원과 관련 “메르스 전쟁터의 상흔을 가진 병원에 대해 정부가 배상해야 하며, 그 내용이 전부 추경안에 들어가야 한다”며 피해손실 보전을 주장한 후 “졸속추경의 편성으로 임시방편을 마련하는 소극적 재정은 안 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