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서 장관들에게 "국민의 삶을 위해 최선 다해야"

유승민 '자기 정치' 비판 연장선… 일부 장관 겨냥 해석도

사진=청와대 제공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7일 각 부처 장관들을 향해 "개인적인 행로는 있을 수 없을 것"이라며 "오직 국민을 위한 헌신과 봉사로 나라 경제와 국민의 삶을 위해 최선을 다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정부뿐 아니라 모든 경제 주체들이 함께 손잡고 노력할 때 불황을 극복하고 우리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한 뒤 "국무위원께서도 국민을 대신해 각 부처를 잘 이끌어주셔야 한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의 이러한 발언은 임기 반환점을 앞두고 각 부처 장관들이 개인적인 이해 관계나 정치적 목적을 떠나 오로지 국민만을 바라보고 국정을 운영해달라는 당부로 해석된다. 아울러 지난달 25일 국무회의에서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하면서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를 겨냥해 "정치는 국민의 대변자이지, 자기 정치철학과 정치적 논리에 이용해선 안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던 내용을 내각에 그대로 적용했다는 해석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최근 정의화 국회의장이 국회법 개정안 일부 문구를 수정하는 과정에서 박 대통령의 의중과 관계 없이 '중재'를 시도하려 했던 일부 장관을 겨냥한 발언이라는 얘기도 나왔다.

지난 국무회의에서 박 대통령은 "이제는 개인이 살아남기 위한 정치를 거두고 국민을 위해 살고 노력하는 정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당선된 후에 신뢰를 어기는 배신의 정치는 패권주의와 줄세우기 정치를 양산하는 것으로 반드시 선거에서 국민께서 심판해주셔야 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