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보위부, 고위층 탈북 이어지자 조치 나서"

RFA, 中대북소식통 인용 보도

사진=SBS 자료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최근 북한 고위층의 탈북 사태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북한이 중국에 파견한 외화벌이 일꾼들을 줄줄이 소환하고 있는 것으로 7일 알려졌다.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이날 중국 대북소식통을 인용해 "6월 하순에 중국 선양(瀋陽)에 나와 있던 외화벌이 주재원 여러명이 본국으로 급히 불려갔다. 자발적 귀국이 아니라 강제 소환된 격"이라며 "대상을 찍어 불러들인 것을 봐선 분명히 체포"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소식통은 "이번 조치는 중국 베이징과 선양, 옌지(延吉) 등지에 나가 있는 당과 군 산하 외화벌이 지사들에 내려진 것으로, 국가보위부가 해외 주재 무역일꾼들을 대대적으로 실사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에 무역일꾼들은 고위층 숙청 등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공포정치가 자신에게 불똥이 뛸까 신변 위협을 느끼며 마음을 졸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강제 소환 조치는 북한 국가보위부가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북한 무역당국은 올해 초 만해도 중국에 나가 있는 외화벌이 일꾼들에게 "남조선 기업가들과도 유연하게 대응하라"는 지침을 하달하는 등 돈벌이에 치중해 왔지만, 체제 붕괴를 우려한 국가안전보위부 등 공안당국이 득세하면서 이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방송은 분석했다.

정부에서도 북한의 이같은 동향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RFA의 보도와 관련, "소환보다는 점검하는 동향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작년 7~8월에도 점검이 있었고, 올해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이 당국자는 "어떤 방식으로 점검하는지는 이야기하지 않겠다"며 "검열로 (누군가를) 잡으려는 것인지 업무실태를 보려는 것인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