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선당후사 정신으로 삼사일언 해야"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의 사퇴를 촉구하며 최고위원회의에서 수위 높은 발언을 서슴지 않던 김태호(사진)최고위원이 6일 입을 닫았다. 지난 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신의 발언으로 인해 회의가 파행되면서 당내 분란이 표면으로 드러나고 이에 김무성 대표가 강한 경고메시지를 보낸 점을 감안한 것으로 여겨진다.

김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최고위원을 겨냥해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김 대표는 "당이 어려울 때는 당에 보약이 되는 소리인지, 독약이 되는 소리인지 엄중히 구분해서 언행에 자중자애해야 한다"면서 "지금은 나라와 당을 먼저 생각하는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삼사일언(三思一言·한번 말할 때마다 세번 이상 생각하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통 최고위원회의에서는 김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 서청원 최고위원에 이어 김 최고위원이 공개발언을 하는 게 관례지만, 김 최고위원은 이날 별도의 공개발언을 하지 않았다. 지난번 최고위원회의에서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놓고 김 최고위원과 설전을 벌였던 원유철 정책위의장도 별도의 공개발언을 하지 않았고, 친박(친박근혜)계 핵심인 이정현 최고위원도 침묵을 지켰다.

한편 지난번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최고위원에게 욕설을 해 파문을 일으켰던 김학용 대표비서실장은 이날 회의에 앞서 참석자들에게 사과의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서 최고위원은 "우리 정치에서 이런 막말은 부끄럽고 처음 듣는 일이기 때문에 이 문제를 그냥 넘길 일은 아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