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조인 출신 총리설' 언론 보도됐다는 게 이유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청와대 행정관 3명이 정보 보안 문제와 관련해 민정수석실 감찰을 받다가 지난달 사표를 제출하고 퇴직했다고 국민일보가 6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공직기강비서관실은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 인선 발표(5월 21일) 이전에 보도된 언론 기사들의 출처와 관련해 내부 감찰을 실시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황 총리 인선 발표 전에 언론들이 ‘차기 총리 법조인 유력’이라고 보도한 점을 문제 삼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거의 모든 언론은 박근혜 대통령이 ‘성완종 리스트’ 파문을 수습하고 정치 개혁에 드라이브를 걸기 위해 후임 총리를 법조인 출신 중에서 고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황 총리를 포함해 판사 출신의 황우여 사회부총리, 황찬현 감사원장, 이명재 대통령 민정특보, 이강국 전 헌법재판소장, 안창호 헌법재판관 등이 후보군에 올랐다.

하지만 황 총리 인선 사실을 단독으로 보도한 언론은 없었다. 그러나 청와대는 언론들이 ‘법조인 출신 총리설’을 보도하는 과정에 일부 행정관들이 관여했다고 보고 고강도 감찰을 실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또 행정관들이 새누리당 관계자들과 언론 등 외부에 황 총리를 유력 후보군으로 언급했다는 의혹을 가졌던 것으로 알려졌다.

감찰 조사는 황 총리 인선이 발표된 직후부터 시작돼 6월 초·중순까지 이어졌던 것으로 전해졌다.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이 이번 감찰을 주도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은 새누리당과 언론 등을 접촉했다는 의혹이 있는 행정관들을 직접 불러 조사하고 카카오톡 대화 내용과 이메일, 휴대전화 문자 내역 등도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3명의 행정관이 지난 6월 순차적으로 사표를 내고 퇴직하는 선에서 감찰은 마무리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번 감찰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가 나온다. 한 관계자는 “당시 법조인 총리설은 누구나 말하고 다녔기 때문에 기밀이라고 보기 힘들다”며 “어떤 언론도 ‘황교안 총리 후보자 인선’ 사실을 특종 보도하지 못한 것을 고려하면 당시 청와대 인사 정보는 보안이 유지됐다”고 주장했다. 여권 관계자는 “청와대에서 비서관보다도 아래인 행정관들이 어떻게 총리 인선과 관련한 고급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겠느냐”면서 “이번 감찰이 무리였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