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계의 '마지노선' 묵살… "국회법 표결은 참여 안해"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친박계가 사실상 사퇴 마지노선으로 통보한 6일 국회법 개정안 관련 의원총회에서 자신의 거취와 관련한 입장 표명에 대해 "안 한다"고 말하며 사실상 자진 사퇴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출근길에 서울 개포동 자택 앞에서 '(오늘 오후) 의총에서 거취 관련 입장을 밝힐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이는 당내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이 유 원내대표 거취 논란의 '촉발제'가 된 국회법 개정안 논란이 이날 본회의 표결 불참으로 일단락되는 만큼 이를 계기로 '명예롭게' 사퇴할 것을 촉구한 데 대해 거부 입장을 밝힌 것이다.

유 원내대표는 친박 의원들이 재신임 여부를 묻기 위한 의총 소집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서도 "의총 소집 요구서가 정당하게 오면 의총을 여는 것도 생각해 보겠다"고 말하며 당장 사퇴할 의사가 없음을 재차 분명히 했다.

한편 국회법 개정안 재의와 관련해 유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의총에서 지난 25일 의총의 결론이 변경하지 않는 한 그날 결론난 대로 표결에는 참여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박근혜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국회법 개정안 논란과 관련해서는 자신의 견해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