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는 2일 "대통령과 대통령의 친위대인 새누리당 친박 세력이 조폭정치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당초 이날 열릴 예정이었던 국회 운영위원회 개최가 불발된데 대해 "국회를 정상가동시킨지 하루만에 또다시 돌발적인 청와대의 조폭정치가 다시 시작됐다. 청와대발 국회 보이콧이 실현된 것"이라며 이같이 원색적으로 비판한 것이다.

그는 "청와대가 오늘 운영위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하면서 당청간 싸움이 또 번지고 있다"며 "(청와대가) 대통령에 밉보인 유승민 원내대표와 마주치기 싫다는 것으로 보이는데, 집권여당 대표는 운영위 연기를 자신이 지시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당대당 의견이 맞지 않아 상임위나 운영위가 열리지 않은 적은 있어도 청와대의 팔꺾기에 의해, (운영위의) 출석기관인 청와대의 압력에 못이겨, 운영위가 파행된 것은 유사 이래 거의 처음 있는 일"이라며 "이는 심각한 국회 모독행위로, 좌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 등 야당의 반발이 이어지자 여야 원내대표단은 다시 모여 3일 오전 운영위를 개최하기로 다시 합의했다. 그러나 야권의 대여(對與) 공세는 그칠 줄을 몰랐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를 모욕하면서 청와대의 하청기구로 취급하는 행태에 참담함이 그지 없다"며 새누리당의 국회법 표결불참 당론 결정에 대해서도 "입법부의 존재를 부정하는 굴욕적 결정으로, 새누리당이 청와대의 눈치를 보는 거수기, 대통령의 꼭두각시가 돼가고 있는 상황을 목도하고 있다"고 거듭 비판했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이 과거 야당 의원 시절 공동발의한 국회법 개정안을 거론,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스스로 말한 '위헌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국회법 개정안과 동일한 내용이 국회에서 살아움직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일을 멈추지 않겠다"며 '박근혜 국회법' 재발의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시사했다.

이 원내대표는 검찰이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한 수사결과가 이날 발표되는데 대해 "검찰이 성완종 전 회장의 불법대선자금 제공 의혹을 사실무근으로 결론지었다고 하는데, 돈 줬다는 사람은 죄가 있고 돈 받은 사람은 죄가 없다는 게 우리나라 법인가"라며 "특검이나 상설특검의 개선을 통해 공안수사, 보복수사, 편파수사 등 잘못된 정치검찰을 뿌리 뽑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