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국민은 힘들다는데 유승민과 싸우기만 해"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정의화 국회의장이 다음달 6일 국회 본회의에서 대통령의 거부권이 행사된 국회법 개정안을 재의에 부치겠다고 밝히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새누리당의 표결 참여를 강하게 촉구했다. 문 대표는 30일 국회에서 열린 ‘유능한 경제정당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한 후 기자들과 만나 “새누리당이 국회법 표결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여당으로서도 공당으로서도 비겁한 행태"라고 주장했다. 이는 정 의장의 재의 방침 발표 후 여당이 재의결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에 대한 비판이다.

문 대표는 "국회의원으로서 자신이 찬성 표결해서 통과된 법안이 재의 요구가 돼서 다시 돌아오면 그 재의에 참여해서 가부간의 표결을 하는 것이 헌법기관인 의원의 책무"라면서 "다른 선택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개정안은) 새누리당이 당론으로 찬성한 법안이다. 정정당당하게 재의에 임해 표결에 참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여당이 표결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어떻게 대응할지는 원내전략 문제다”며 “원내대표단과 지도부가 협의하고, 의원들의 총의도 모아서 결정할 문제"라고 말했다.

문 대표는 이에 앞서 출범식 축사에서는 박 대통령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였다. 문 대표는 이 자리에서 "국민은 먹고 살기 힘들다고 하소연하는데 대통령은 어려운 삶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며 "(대통령은) 정부 무능에서 비롯된 경제 실책에 대해 남탓을 하며 국회, 국민과 싸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누구나 인정하듯 우리 경제는 총체적 위기상황으로 박근혜 정부의 경제정책은 완전히 실패했다. 성장파탄, 민생파탄, 재정파탄 등 모든 면에서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고 이같이 말했다.

문 대표는 그러면서 “대통령도, 경제부총리도 대화와 대타협의 장에 나서야 한다"며 "우리 당은 경제·민생에 관해 언제든지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여야정과 노동계를 포함한 사회적 대타협으로 어려운 경제위기를 극복하려는 지혜와 노력이 필요하다”며 “정치적 노력 없이는 경제(문제) 해결이 어려우며, 경제주체들의 동참이 있어야 심각한 경제·민생 위기를 넘어설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