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에서 원내대표 사퇴 주장, 당내 분란 확산" 친박 향한 반격 나서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새누리당 비박계 재선 의원 20명은 29일 당내 화합을 강조하며 친박 의원들을 중심으로 제기되는 유승민(사진) 원내대표 사퇴론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로 예정된 긴급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성명을 내고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후 당은 의원총회를 통해 이를 존중하고 당·청 화합에 대해 강력하게 주문했고, 당 지도부는 원내대표의 사과를 비롯해 앞으로의 긴밀한 협의를 약속했다"고 강조하며 친박을 향한 반격에 나섰다.

이들은 이어 "이런 의총 결과에도 일부에선 이를 무색게 하면서 원내대표 사퇴를 주장해 당내 분란이 확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원내대표는 당헌에 따라 의총을 통해 선출됐고, 최근 당·청 갈등 해소에 대한 약속도 있었다"며 "이런 민주적 절차를 통해 결정된 것을 의원들의 총의를 묻지 않은 채 최고위원회가 일방적으로 결정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헌법과 법률, 새누리당 당헌에 나와 있듯 의회민주주의와 정당민주주의는 우리가 지켜야 할 최고의 가치"라며 "최고위원회 논의 과정에서 우리가 지키고 키워 왔던 의회민주주의와 당내민주주의는 결코 훼손돼선 안 된다. 특히 당내 화합에 힘써야 할 최고위원회가 당내 분란의 빌미를 줘선 더욱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날 성명에는 강석호, 권성동, 김성태, 김세연, 김영우, 김용태, 김학용, 나성린, 박민식, 박상은, 신성범, 안효대, 여상규, 이한성, 정문헌, 정미경, 정수성, 조해진, 한기호, 홍일표, 황영철 의원 등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이날 성명서를 이날 긴급 최고위에도 전달했으며, 최고위 논의 이후에도 보다 적극적으로 '유승민 사수'에 돌입할 것으로 알려져 향후 이들의 움직임에 정가의 시선이 쏠린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