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당 차원에서 소환 불응 방침

"檢, 여당-야당에 다른 잣대… 야당 탄압"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29일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한 김한길 전 공동대표에 대한 검찰의 3차 소환통보에도 불응하기로 했다. 김 전 대표에 대한 검찰의 소환을 야당에 대한 탄압으로 규정하고 당 차원에서 ‘소환거부’ 방침을 정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조만간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과 관련한 수사를 마무리할 예정이었던 검찰의 계획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우리 당은 앞으로 몇 차가 될지 모르지만, 김 전 대표에 대한 부당한 수사에는 결코 응할 수 없다"며 “이번 3차 소환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수석대변인은 "여권과 야당에 대해 확연히 다른 검찰의 잣대를 보며 어느 누가 '성역 없는 수사이고 야당 탄압이 아니다'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라면서 "이것이 우리 당이 김 전 대표가 검찰의 소환 통보에 불응해야 한다는 이유이자 특검이 필요한 이유로, 검찰은 지금이라도 ‘친박게이트’라는 사건의 본질을 흐리는 수사행태를 중지하라"라고 말했다.

김 전 대표도 앞서 “당의 소환 불응 방침에 따르겠다”고 밝혔다. 김 전 대표는 지난 2012년 5월 당시 민주당 대표 경선을 앞두고 성 전 회장으로부터 3,000만원을 전달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러나 김 전 대표는 이 같은 의혹을 강하게 부정하는 상황이다. 또 성완종 리스트에 이름이 오른 8명 중 5명은 서면 조사로 마무리한 검찰이 ‘망신주기 수사이자 형평성을 잃은 수사’를 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이에 검찰 수사팀은 김 전 대표가 계속해서 소환에 불응할 경우 체포영장을 청구하는 방안과 함께 '성완종 리스트' 사건과 분리해 수사하는 방안, 선 서면조사·후 소환조사 방안 등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김 전 대표와 함께 검찰의 3차 소환통보를 받은 새누리당 이인제 의원 역시 검찰의 요구에 응하지 않고 있는 상태다. 이 의원은 지난 2012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측근을 통해 성 전 회장으로부터 2,000만원을 전달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