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후보자 증여세 '지각 납부'…사실상 편법 탈세"

사진=KBS1 방송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은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특위 위원을 확정하고 28일 첫 회의를 가졌다. 새정치연합은 황 후보자 딸에 대한 증여세 '지각 납부' 의혹과 관련, "사실상 편법으로 탈세를 한 것"이라며 추가 의혹을 제기하는 등 본격적인 검증 체제를 가동했다. 특히 새정치연합은 황 후보자가 이전 총리 후보자들에서도 논란이 됐던 각종 문제를 갖고 있다며 지난 법무부 장관 청문회처럼 쉽게 넘어갈 수 없다는 입장이다.

특위 간사인 우원식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황 후보자의 딸에 대한 증여와 관련, "장녀가 결혼을 앞둔 남편에게 돈을 빌려줬다는 확인서를 써줬다"며 "후보자 재산이 사위에게 흘러들어간 셈인데 결과적으로 450만원을 편법 절세한 셈"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사위에게 직접 증여했으면 세금이 900만원인데 이를 딸에게 증여한 뒤 사위에게 빌려주는 식으로 세금 절반을 아꼈다는 주장이다.

또한 우 의원은 "2013년(법무부 장관 청문회)에도 장남이 같은 문제로 불법 증여 및 탈루 의혹을 받았는데 황 후보자는 청문 기간 납부했다고 한 뒤 어떤 증빙서류도 국회에 제출한 바 없다"며 "그때는 얼렁뚱땅 넘어갔을지 몰라도 이번엔 반드시 제대로 검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광진 의원은 "예전에는 병역면제, 다운계약서 등 한두 건만 가지고도 낙마의 사유가 됐다"며 "그런데 지금은 4대 종합세트라고 웃고 넘어가는 수준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황 후보자는 지난번 낙마했던 모든 후보자들이 갖고 있는 종교관·역사관(편향), 고액 수임료 등 모든 것을 다 포함한 분"이라며 "문창극 전 후보자와 안대희 전 후보자가 억울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범계 의원은 "법무부 장관 청문회 잣대와 총리 잣대는 달라야 하고 당연히 총리의 잣대는 훨씬 높고 크다"고 경고했다. 박 의원은 "모든 것을 이틀에 불과한 청문기간 밝히겠다고 하는데, 충분한 해명과 자료제출이 전제되지 않으면 의미없는 통과의례로 전락할 가능성이 크다"면서 "이번 청문회가 충실히 진행되려면 더 이상 침묵하지 말고 의혹에 대해 제대로 된 해명부터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