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5명·정의당 1명…고강도 검증 이뤄질 듯

기부내역 및 재산신고 누락 여부 등 놓고 여야 공방

사진=연합뉴스TV 방송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을 비롯한 야당은 27일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특위 위원을 확정했다. 인사청문특위는 여야 의석비율에 따라 새누리당 7명, 야당 6명 등 모두 13명으로 구성되며, 위원장은 여야 교대로 맡는 관행에 따라 이번엔 새누리당 몫이다.

새정치연합 소속으로는 재선인 우원식 의원을 비롯해 초선인 김광진 박범계 은수미 홍종학 의원이 선임됐다. 비교섭단체 몫으로는 정의당 박원석 의원이 합류했다. 야당 간사는 우 의원이 맡기로 했다. 이들 의원은 대부분 '대여 강경파 저격수'로 분류돼 황 후보자의 각종 의혹에 대한 고강도 검증 작업을 예고하고 있다.

새정치연합 박수현 원내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후보자의 병역 문제와 안보관 검증을 위해 국방위 소속 김광진 의원, '공안통치' 의혹을 파헤치고자 법조계 출신 박범계 의원, 환경노동 및 경제활성화 문제와 관련한 후보자의 대책을 점검하고자 환노위 소속 은수미 의원, 기재위 소속 홍종학 의원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박 원내 대변인은 "새정치연합은 후보자 자질과 도덕성에 대한 강도높은 인사청문회를 통해 총리로서 적합한지 여부를 국민 눈높이에서 검증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날 여야는 황 후보자의 기부내역과 재산신고 누락 여부, 딸의 증여세 지각납부 등 각종 의혹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황 후보자가 2013년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때 고액 수임료를 기부하겠다고 한 약속을 지켰는지를 놓고 야당은 '면피용' 아니냐며 철저한 검증을 예고한 반면 여당은 '실천'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에 제출된 인사청문 관련 자료에는 2013~2014년 연도별 기부 총액만 기재돼 있을 뿐 영수증이나 명세서가 첨부돼 있지 않아 상세 내역을 알 수 없는 상태다.

새정치연합 이언주 원내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황 후보자는 16억원의 고액 수임료에 대해 '상응하는 드림'이 필요하다며 기부를 약속했는데 실제 기부한 금액은 1억4,000만원에 그쳤다"며 "이 금액이 그 '상응하는 드림'에 상응하는지 양심에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황 후보자의 기부는 일회성 실천이 아니라 '진행형'으로 봐야 한다"면서 "현재 기부금 액수의 크고 작음을 떠나 기부를 실천했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반박했다. 김성태 의원도 평화방송 라디오에서 "현재 약속이 지켜지지 않았다고 단정하기는 어렵다. 청문회 과정에서 지켜봐야 한다"고 밝혔다.

새정치연합은 황 후보자에 대한 다른 의혹들에 대해서도 본격적으로 검증에 나설 태세다. 유은혜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황 후보자 부인 최모씨의 금융자산이 6년 전 2,400만원에서 올해 3월 6억5,000만원으로 6억원 넘게 늘어난 것으로 드러나면서 재산신고 누락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며 "부부가 재테크의 달인이 아닌가 싶다"고 꼬집었다. 유 대변인은 "급여나 전세보증금 수익으로는 거액의 수익을 설명할 수 없다"며 "최근 몇 년 사이 불투명한 소득이 있었거나 이전에 소득 신고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언주 원내 대변인은 "언론 보도에 의하면 황 후보자의 딸이 이번 총리 내정 불과 3일 전인 지난 18일 증여세를 납부한 것으로 밝혀졌다"며 "증여받은 지 2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총리 낙점 소식을 듣고 문제가 될까 부랴부랴 '눈치납부'한 것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새정치연합은 황 후보자가 피부병인 담마진으로 병역을 면제받은 과정이 충분히 해명되지 않았다고 보고 병역기피 의혹을 집중 제기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독실한 기독교 신자로 알려진 황 후보자의 과거 종교 편향적 발언 등을 문제삼아 총리로서 국민통합에 적합한 인물인지도 따질 계획이다. 황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으로 재임하면서 국정원 댓글의혹 사건, 서울시 공무원 간첩 증거조작 의혹 사건, 비선실세 국정개입 의혹 사건 등에 대해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지 않았다며 총리로서 적격하지 않다는 주장도 펼 태세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황 후보자에 대한 두 번째 청문회인 만큼 개인 신상 털기 및 의혹 제기보다 총리로서의 국정운영 능력 검증에 초점을 맞추는 청문회가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황 후보자는 "자세한 내용은 청문회에서 말하겠다"며 "잘못된 부분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