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태 "문재인 강 건너 불구경…지도력 한계"

새정치연합 추미애(왼쪽)·이용득 최고위원은 노건호씨의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비판한 추도식 발언을 지적했다.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일부 최고위원들이 27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 노건호씨의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비판한 추도식 발언에 대해 잇따라 지적했다. 먼저 추미애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추도식에서 고인 자제분이 묻으려야 묻어지지 않는 통한·통곡의 추도사를 했고 이해할 수 있다"며 "심정은 이해할 수 있지만 참았어야 했다"고 밝혔다. 추 최고위원은 "선거를 앞두고 여론을 호도하려고 마치 대통령이 국가 중대사인 북방한계선(NLL)을 포기한 것처럼 치졸한 수법으로 연설했던 장본인이 추도식장에 나타난 것에 대해 (건호씨의) 북받친 설움이 터진 상황을 이해할만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추 최고위원은 이어 "김무성 대표가 (NLL 대화록 문제에 대해) '본인의 정치 신념이므로 사과하지 않겠다'라고 했는데 그것 또한 정치적인 오점으로 국민이 나중에 언젠가 판단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바로 이어 발언한 이용득 최고위원도 "노건호씨의 사정은 이해하지만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이 하신 말씀도 있고 '유족 심정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참아달라'는 추미애 최고위원의 말에 전적으로 동감한다"고 거들었다.

하지만 비노계로 분류되는 같은 당 조경태 의원은 노건호씨 발언 논란에 대해 문재인 대표를 정조준했다. 조 의원은 "문재인 대표가 제대로 상황을 수습하지 못하고 강 건너 불구경하는 모습에서 지도력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많다"며 "사태의 심각성을 깨달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문 대표가 지난 대선 토론회 때 이정희 후보가 (박근혜 당시 후보에게) 한 발언이나 지난 최고위 때 정청래 최고위원의 발언에도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며 "결국 노건호씨의 발언이 누구에게 도움이 되겠느냐"고 지적했다.

또 조 의원은 문 대표가 당의 대선주자 협의체 형태로 추진하는 '희망스크럼'에 대해 "문 대표가 재보선 참패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려고 본질을 계속 다른 쪽으로 돌리는 국면 전환용"이라며 "문 대표가 자리보전을 위한 수단이라는 비판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비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