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징계 안하면 탄핵" vs "그동안 헌신 생각해야"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공갈 발언'으로 윤리심판원에 제소된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사진) 최고위원의 징계 문제를 놓고 지역구인 서울 마포을의 전·현직 시·구의원들의 찬반 양론이 격돌했다. 새정치연합 이봉수 마포구 의원과 박상근 전 서울시의원, 김효철 전 마포구의회 의장 등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리심판원이 '공갈 막말' 사건에 대해 엄중한 징계를 내리지 않으면 정 최고위원은 반드시 당에 더 심각하고 거대한 문제를 일으킬 것"이라며 "중징계를 내리지 않을 경우 마포을 당원 과반수의 서명을 받아 정청래 지역위원장에 대한 탄핵을 신청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 의원이 지난해 6·4지방선거에서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한 지역구 시의원을 노골적으로 돕는 등의 해당행위를 했다"며 윤리심판원에 정 의원을 제소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견은 그동안 정 의원과 각종 현안에 대해 대립각을 세우며 충돌해온 같은 당 조경태 의원실에서 장소를 잡아줬다.

한편 유동균·김진철 시의원과 김영미 마포구의원 등도 1시간 뒤 같은 장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 최고위원에게 징계를 내린다면 지역 내 당원들간의 화합과 단결을 저해하고 가장 야성이 강한 마포을조차 새누리당과의 싸움에서 밀리게 될 위험이 크다"며 징계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은 또 "발언에 문제가 없다는 것은 아니지만 정 최고위원이 지난 11년간 지역에서 이룬 성과와 당을 위한 헌신을 무시해서는 안된다"며 "정 최고위원은 '사실상 직무정지'라는 정치적 징계를 이미 받았고 본인도 자숙의 시간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