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복당하고 싶을 만큼 잘 되길 바란다"

무소속 천정배 의원은 7일 국립현충원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사진=TV조선 방송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무소속 천정배 의원은 전날 김대중(DJ) 전 대통령 부인 이희호 여사를 만난 데 이어 7일에는 국립현충원 김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천 의원은 김 전 대통령의 정신 계승을 정쟁의 논리로 거론해서는 안 된다'는 이 여사의 언급을 의식한 듯 "다른 건 몰라도 김대중 전 대통령을 정쟁에 이용한 적은 없고, 앞으로도 그럴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 의원은 이날 현충원에 "대통령님 정신을 이어받겠습니다"라고 적힌 화환을 보냈고 방명록에는 "정의로운 통일복지국가를 향해 개혁과 통합의 길을 걷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천 의원은 참배 후 기자들과 만나 서생적 문제 의식과 상인적 현실 감각을 겸비해야 한다는 김 전 대통령의 유지를 언급하며 "혁명보다 개혁이 더 어렵다는 취지 같은데 참으로 어려운 일"이라며 "현실 정치를 하는 이상 개혁과 통합을 슬기롭게 조화시키고 제대로 하는 일,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두 가지를 다 성공시키는 게 정치의 본임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천 의원은 새정치연합의 원내대표 경선에 대해 "(누가 당선되느냐보다) 훨씬 더 근본적인 변화와 쇄신이 있어야 할 텐데 잘 되기를 바란다"며 "제가 복당하고 싶을 만큼 잘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복당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내년 총선에서 새정치연합과 경쟁할 구도를 만들겠다 했는데 어떻게 복당이 되겠나"라고 다시 한번 선을 그었다.

향후 정치 행로에 대해선 "크게 보면 정치 세력화를 힘껏 하겠다"며 "새정치민주연합이 변모해가는 과정을 보면서, 변할지 모르겠지만, 그걸 보고 대응을 고려하면서 저로서는 있는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년 후 대선과 관련, 천 의원은 "야권이 분열돼 기득권에 어부지리를 주는 일은 없게 하겠다는 게 제 분명한 원칙"이라며 "야권의 한 사람으로서 다음 대선에 어떤 식으로든지 개혁 진보세력이 힘 합치는 데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