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완종 리스트' 8명 중 첫 소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6일 검찰 조사받은 홍 지사 전 보좌관 "윤씨 주장 모두 허구"

홍 지사 "증인을 통제 관리하며 진술 조정" 검찰 수사에 불만

홍준표 경남지사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검찰은 6일 홍준표 경남지사를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하기위해 오는 8일 오전 10시에 소환한다고 밝혔다.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 이름이 올라간 8명 중 첫번째 소환이다. 홍 지사는 성 전 회장 금품 수수 의혹 건으로 이미 고발된 상태여서 정치자금법 위반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게 될 전망이다. 검찰은 이에 앞서 지난 5일 홍 지사의 전 보좌관, 비서관 등이 성 전 회장 측에서 금품을 받을 때 연루된 단서를 잡고 이들을 참고인 자격으로 연달아 불러 밤늦게까지 조사했다. ·

돈 전달자로 지목되는 윤승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는 최근 검찰 조사에서 한나라당 대표 경선이 있던 2011년 6월 “강모 전 보좌관에게 전화해 ‘홍 후보를 꼭 만나야 한다’고 부탁했고, 강 씨가 수행비서와 연결해 줘 홍 후보와 접촉했다”고 진술했다. 그는 이어 “아내가 운전한 차로 국회 의원회관 지하주차장에서 내린 뒤 홍 지사의 에쿠스 승용차에 홍 지사와 동승해 돈을 든 쇼핑백을 건넸고, 함께 있던 나경범 수석보좌관(현 경남도 서울본부장)이 쇼핑백을 들고 홍 지사의 사무실로 올라갔다”고 진술했다.

검찰은 이에 지난 5일 나경범 본부장과 강모 전 보좌관을 소한해 밤 늦게까지 강도높은 조사를 했다. 하지만 나 본부장은 검찰에서 “윤 전 부사장과는 오랫동안 연락한 적도 없고 친분이 깊은 관계도 아니다. 의원회관에서 돈을 받았다거나 차량에 동승해 받았다는 얘기는 모두 허구”라고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 씨는 “당시 전당대회 일정으로 전국을 돌던 홍 지사를 만나기 힘들었기 때문에 윤 전 부사장이 (홍 지사와 만남을) 요청한 기억은 있다. 그러나 실제 홍 지사와 만났는지, 돈을 주고받았는지는 알지 못한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소환을 앞둔 홍 지사는 이날 "검찰이 유일한 증인인 윤모씨를 한달동안 통제 관리하고 10여 차례 조사하면서 진술 조정을 한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윤씨가 자금 전달 장소 진술을 오락가락했고, 사법 절차에서 증인을 이렇게 통제 관리한 사례가 없다"면서 수사에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홍 지사는 검찰이 윤승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에 대해 병상 심문을 포함, 10여 차례 조사하고 4차례 이상 조서를 작성하면서 '윤씨가 일관되게 진술했다'는 등 수사 상황을 언론에 흘리면서 (금품 수수 의혹을) 기정사실화하고 있다며 강하게 비난했다. 그러면서 홍 지사는 "(증인이) 일관되게 진술했다면 한나절 조사하면 끝난다. 아니 한나절도 안 걸리죠"라며 "검찰이 이례적으로 증인을 한달 이상 관리 통제하면서 진술을 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 지사는 "(윤씨는) 경남기업의 업무 부사장이 아니라 정무 부사장이다. 정치권의 로비 창구다"라며 "(윤씨가) 심부름을 이것만 했겠느냐. 대선, 총선 때도 똑같이 심부름을 했을 것이다"라며 성 전 회장의 자금이 대선과 총선으로도 흘러갔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