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일정 없이 4·29 재보선 전패 수습책 마련 골몰

지도부 일각 인책론 고개…선거 패배 후폭풍 거세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5일 공개적 외부일정 없이 '조용한 하루'를 보내며 4·29 재보선 전패 수습책 마련에 골몰했다. 자료사진.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5일 공개적 외부 일정 없이 '조용한 하루'를 보내며 4·29 재보선 전패 수습책 마련에 골몰했다. 일부 지인을 만나긴 했지만 그 외 구기동 자택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 것으로 전해진다.

문 대표는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고강도 쇄신 의지를 밝힌 데 이어 광주를 찾아 호남 민심 달래기에 나섰지만, 앞으로 대책 마련과 관련해 고민이 깊을 수밖에 없다. 특히 이번 선거 패배를 계기로 문 대표의 '불통 리더십' 논란이 도마 위에 오른 가운데 지도부 일각에서 인책론까지 고개를 드는 등 좀처럼 불길이 잡히지 않은 채 여진이 계속되는 상황이다.

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무적 판단 미스' 등을 들어 일부 참모진에 대한 인책론이 일부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30일 재보선 패배에 대한 문 대표의 입장표명에 이어 광주 방문 결정에 이르기까지 최고위원들과 사전 논의를 하지 않은 데 대한 문제를 제기하는 과정에서 불거진 것이었다.

다만 문 대표는 이에 대해 구체적 반응을 보이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재보선 패배 후 최고위원들끼리 모인 자리에서도 문 대표 주변의 일부 인사에 대한 교체 목소리가 고개를 들었고, 이는 지난 3일 밤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표에게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이날 동작동 국립현충원의 김대중(DJ) 전 대통령 묘역을 찾은 뒤 기자들과 만나 "반복해서 실패한 참모들을 확실히 정리해야 한다"며 전날 문 대표의 광주행에 대해 "광주에서 심하게 회초리를 맞은 만큼, 더욱 세심하고 세밀한 전후관리가 필요한데도 낙선인사 수준으로 생각한 것은 큰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런 수준의 참모진이라면 정무적 감각이 빵점"이라고 비판했다.

하지만 문 대표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사람과 제도, 정책, 당의 운영 방식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는 각오로 임하겠다"고 언급한 것을 주목하는 시선도 있다. '인적 교체' 카드도 시야에 넣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어서다. 그러나 문 대표가 당장 조직개편 등을 통한 전면적 인적 교체에 나설 가능성에 그다지 무게가 실리지 않는 분위기이다. 문 대표는 일단 당 인재영입위원회와 '유능한 경제정당 위원회' 등 그동안 설치가 늦어졌던 일부 기구의 인선에 속도를 내면서 전열을 재정비하는 쪽에 주안점을 둘 것으로 알려졌다.

한 핵심 인사는 "지금은 수습이 먼저이지, 사람을 바꾼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혼선만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지금 누가 누구에게 돌을 던질 수 있겠는가"라며 "책임을 통감해야 할 최고위원들이 화살을 다른데 돌리는 것은 책임 있는 자세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