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파 갈등 호남 민심 이반 등 수습 위해… 이례적 낙선사례 행보

"일체의 기득권 내려놓고 광주 시민 요구에 맞게 환골탈태 할 것"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4·29 재보선 전패를 둘러싸고 당내 계파 갈등과 호남 민심 이반, 야권 분열 등을 놓고 이중·삼중고에 시달리는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4일 당 대표로서는 이례적으로 '낙선 사례'를 자청하고 광주를 방문했다. 재보선 결과로 드러난 호남의 ‘친노 반감’ 정서를 되돌리지 않으면 내년 총선에서도 어려움이 계속될 것이란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친노 패권정치를 청산하라’며 비판 목소리를 높이는 당내 비노 진영의 일부도 호남 민심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등 돌린 호남 민심을 회복시켜야 당내 계파 갈등도 수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표는 이날 광주를 찾아 “광주시민들 또 국민들은 우리 당에 아주 쓴 약, 아주 아픈 회초리를 주셨다”면서 “대표인 저부터 기득권을 내려놓는데 앞장서서 우리 당이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고 더욱 크게 혁신하고 더 크게 통합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표는 그러면서 천정배 의원의 '호남 신당' 창당론 등을 염두에 둔 야권 연대 가능성과 관련 “광주 시민들의 주문은 야권이 통합해서 총선, 대선에서 이기는 정당이 되라는 것”이라며 “유능한 경제정당, 책임있는 안보정당으로 흔들림 없이 계속 가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표는 친노패권 청산 비판과 사퇴 요구에 직면하며 리더십이 위협받는 상황에 대해서도 “우리 정치의 지역분할 구도에 안주하지 말라는 광주 시민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했다”면서 “우리 당이 그간 호남에서 누려왔던 일체의 기득권을 다 내려놓는 심정으로 당을 환골탈태하는 수준의, 새롭게 창당하는 각오로 거듭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이번 재보선 패배로 인해 박근혜정권의 인사 실패, 경제 실패, 부정부패가 덮어져서는 안 된다"며 "박근혜정부의 실정을 제대로 비판하면서 대안도 제대로 제시하는 유능한 야당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에 앞서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밝힌 당내 쇄신 드라이브에 대한 의지를 광주에서 또 한번 천명한 셈이다.

문 대표는 아울러 공무원연금 개혁에 대해서도 “국민연금 소득대체율을 50%로 맞춰나가자는 게 참여정부의 개혁 구상이자 취지였다”면서 “그런데 이게 이명박정부 들어 기초연금을 국민연금에 연계하면서 그 약속이 지켜지지 않게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문 대표는 구체적 방안에 대해서는 “특위를 만들어 논의하기로 했지만, 그에 대해 국민 동의가 필요할 것이고, 이번 공무원연금 개혁처럼 일종의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문 대표는 이날 오전 박근혜 대통령이 언급한 '성완종 특별사면 의혹'과 관련 “나도 대선 때 대통령의 사면권 제한을 공약했고, 우리 당도 이미 오래 전부터 사면법 개정안을 이미 제출해 국회에 계류 중”이라며 “그러나 이 법안의 통과를 반대한 것은 오히려 새누리당이었다. 지금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이 거듭 특사 이야기를 함으로써 박근혜정권의 부정부패를 참여정부 때의 특사 문제로 가리려고 시도하지만, 아주 잘못된 것"이라고 비판했다. 문 대표는 그러면서 “ 특사는 헌법상 보장된 대통령의 고유권한이기 때문에 그에 대해 비판할 수 있는 최대치는 '적절하지 못했다는 것'이지 결코 불법일 수 없다"며 "그 부적절의 문제와 부정부패의 큰 불법의 문제를 같은 차원에 놓고 이야기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