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승용, 문재인 대표 면전에서 재보선 전패 책임론 추궁

계파 갈등 골 깊어져… 정대철 고문도 문 대표 사퇴 요구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4·29 재보선 전패 책임론을 둘러싼 새정치민주연합 내 친노(친노무현), 비노(非노무현) 진영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비노 성향의 주승용 최고위원은 4일 재보선 전패 원인을 '친노 패권주의'에서 찾으며 문재인 대표 면전에서 직격탄을 날렸다. 당내 비노 인사들의 지도부 비난은 점차 확산되는 분위기다. 당장 재보선 후폭풍에 혼란에 휩싸인 당을 추스르고 호남 민심을 되돌릴 계기를 마련해야 하는 문 대표로서는 매우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했다. 이에 당 안팎에서는 “그동안 가라앉았던 계파 갈등이 폭발하고 있다. 이러다 '친노'와 '비노'의 전면전으로 치닫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나온다.

발단은 이날 열린 최고위원 회의 시간에 비주류이자 김한길 전 공동대표 측 인사인 주승용 최고위원이 문 대표의 쇄신 의지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비롯됐다. 주 최고위원은 문 대표를 향해 "이번 선거 결과에 대해 어떻게 책임지겠다는 것인지 국민 앞에 분명한 입장을 밝히라"라면서 "우리 모두 물러나지 않겠다면 최소한 패권정치 청산 약속 등 구체적 방안을 실천해야 한다"고 포문을 열었다. 재보선 패배 직후 최고위원직 사퇴 의사를 밝혔으나 다른 지도부 인사들과 의원들의 만류로 일단 거취 결정을 유보한 주 최고위원이 문 대표 면전에서 친노 패권주의 청산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주 최고위원은 그러면서 "당 대표가 되면 친노에게 불이익을 주겠다고 했는데 과연 친노가 불이익을 받았느냐. 경쟁력 떨어지는 후보들을 내세워 야권 분열의 빌미를 제공한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이며 얼굴을 붉혔다. 그는 이어 선거 결과에 굴하지 않겠다던 문 대표의 발언도 문제 삼으며 “선거 참패도 문제이지만 선거 다음날 선거 결과에 굴하지 않겠다는 문 대표 말씀에 많은 국민들은 실망했다”고 일갈했다.

주 최고위원은 특히 “호남 지역의 성난 민심을 다시 추스르고 해법을 준비해야 한다”며 “임시 봉합이 아니라 새 판을 짠다는 각오로 수술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것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내년 총선 승리와 정권교체, 심지어 문 대표의 대권가도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충정에서 말씀드린다”고 경고한 후 당 혁신을 위한 책임 있는 지도자와 대선 예비주자 등이 참여하는 원탁회의 구성을 제안했다. 유승희 최고위원은 문 대표가 최고위원들과의 소통이 부족한 면을 지적했다. 유 최고위원은 "당 공식 의사결정기구의 심의·의결 권한을 가진 최고위원으로서 이번 재보선 참패 과정에서 들러리 역할을 한 데서 큰 자괴감을 느낀다”고 문 대표의 리더십을 문제 삼았다.

반면 두 최고위원을 뺀 나머지 최고위원은 '단합'을 강조해 당 지도부의 양분된 분위기를 잘 보여줬다. 오영식 최고위원은 “선거 결과에 대한 평가와 반성을 계파 논리로 접근해선 안된다”고 우려를 표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진정한 야당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 게 패배의 핵심 원인”이라며 "지금 친노가 어떠니 호남이 어떠니 하는 '남 탓'으로 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며 단합을 강조했다. 추미애 최고위원은 주 최고위원의 발언에 대해 "자괴감이 느껴진다. 개인 인터뷰가 아닌 이상 이러한 공개적 자리에서 이렇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정면 반박한 뒤 "'기계적 경선'에 대해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고 '우리 지지 세력은 2번을 찍겠지'하는 타성에 안주한 것이 선거 패배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기득권을 내려놓는데 무슨 계파가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재보선 패배 후 처음으로 열린 공개 지도부 회의에서 이 같은 당내 계파 간 내홍이 여과 없이 노출된 것은 문 대표의 의사결정 방식 등에 대한 최고위원들의 누적된 불만과도 무관치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최고위원들은 지난달 30일 문 대표의 재보선 패배 입장 표명이 일방적으로 이뤄진 데 대해 불만을 제기한 데 이어 전날 밤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도 문 대표의 광주 방문 일정이 사전에 조율되지 않을 것을 놓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와 관련, 문 대표는 비공개 회의에서 "앞으로 소통을 잘 하고 운영 방식도 바꾸겠다"는 취지로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표를 겨냥한 작심 발언은 당 밖에서도 이어졌다. 구 민주계 원로인 정대철 상임고문은 이날 오전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아예 문 대표의 사퇴를 공개적으로 요구했다. 그는 “내가 문 대표라면 대표직을 그만두겠다”면서 “정치인이나 정치단체는 선거에 패배하면 반드시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정 고문은 특히 "새정치연합으로 총·대선에 희망이 없다면 신당도 필요하다"며 신당론에도 군불을 지폈다. 그는 “과거 김대중 대통령 때나 노무현 대통령 때도 비슷한 것을 봤다”며 “크게 개혁할 때는 그것도 큰 방법 중에 하나라고 확신하기 때문에 그렇게 해보자는 생각도 갖고 있다는 뜻”이라고 했다. 다만 정 고문은 천정배 의원과의 '신당 교감설'에 대해서는 일단 “결의한 적이 없다”며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