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사 의혹 진실규명 의지 표명…檢 수사 확대 주목
제한적 사면권 행사 방침 유지…정재계 인사 사면 통로 더 좁아질듯

사진=청와대 제공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과거 정부에서 받은 2차례의 특별 사면에 대해 처음 언급하고 엄격한 사면관을 재확인했다. 박 대통령은 28일 김성우 홍보수석을 통해 밝힌 입장에서 "고 성완종씨에 대한 연이은 사면은 국민도 납득하기 어렵고 법치의 훼손과 궁극적으로 나라 경제도 어지럽히면서 결국 오늘날같이 있어선 안 될 일이 일어나는 계기를 만들어 주게 됐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제대로 진실을 밝히고 제도적으로 고쳐져야 우리 정치가 한 단계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한 여야의 공방이 성 전 회장의 2005년 및 2007년 사면으로 확대된 이후 박 대통령이 성 전 회장의 사면 문제를 직접 거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새누리당이 노무현 정부 인사를, 새정치민주연합이 이명박 당시 당선인측 인사를 각각 사면의 '배후'로 지목하고 공세하는 상황에서 나온 박 대통령의 이번 언급으로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사면 문제로 확대될지 주목된다.

박 대통령이 성 전 회장의 사면에 대해 의혹이 있는 만큼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는 점에서다. 특히 박 대통령이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해서는 정치 개혁을 강조하고 있는 상황에서 성 전 사면을 이번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생기게 된 "계기"로 지목했다는 점은 성 전 회장 사면에 대한 박 대통령의 진실 규명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분석된다.

김 홍보수석도 브리핑 후 사면 문제를 언급한 배경을 묻는 질문에 "언론이 제기하는 문제는 이번에 반드시 해소돼야 하지 않겠느냐"면서 "그것이 대통령이 말한 정치개혁을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다만 김 수석은 의혹 해소 방법에 대해서는 "구체적 방법까지 말하기는 적절치 않다"며 즉답을 피했다.

박 대통령은 성 전 회장 사면에 대한 의혹 해소와 함께 특별 사면권을 제한적으로 행사하겠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밝힌 메시지를 통해 사면의 전제에 대해 "법치주의를 확립하기 위해 예외적으로 특별하고 국가가 구제해야할 필요가 있을 때만 행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사면 과정에서 "국민적 합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으며 사면 대상과 관련해서는 "특히 경제인에 대한 사면은 납득할 만한 국민적 합의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이 대선 당시 공약한 특별사면권의 엄격한 제한 방침을 재확인하면서 박 대통령의 남은 임기에도 사면은 예외적으로 실시될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집권 3년차인 박 대통령이 특별사면권을 행사한 것은 지난해 1월 설을 앞둔 사면 딱 한차례뿐이었다. 이는 김영삼 정부 이후 역대 대통령들이 임기 중 7~9회 사면을 실시한 것과 비교하면 극히 적은 횟수다.

나아가 박 대통령이 경제인 사면 문제에 대해서는 더 원칙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앞으로의 사면도 지난해 1월처럼 서민 생계형 사범 등에 국한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된다. 박 대통령은 2013년 1월 당선인 시절 이 대통령의 임기말 마지막 특사에 대해 "대통령의 권한 남용"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도 당시 인수위 분과 토론회에서 "그동안 죄를 짓고도 권력이 있다는 이유로, 또 돈이 많다는 이유로 법망을 피해 가는 경우가 많았다"며 "그런 말(유전무죄, 무전유죄)이 이제는 나오지 않도록 사회지도층 범죄에 대한 공정한 법 집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