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사의 수용, 국민께 심려끼쳐 유감스럽게 생각"
"특검은 검찰수사 본 후 국민의혹 있으면 여야합의로"

사진=YTN 방송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8일 "최근 두차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사면이 문제되고 있다"며 "법치주의 확립을 위해 사면은 예외적이고 특별할 때만 행사하고 국민적 동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김성우 홍보수석을 통해 성완종 파문 등 최근 정국 상황과 과련, 이러한 입장을 내놓았다.

박 대통령은 이날 "그동안 제한적으로 생계형 사면을 했다"며 "성 전 회장의 연이은 사면은 국민도 납득 어렵고 법치의 훼손과 궁극적으로 나라 경제도 어지럽히면서 결국 있어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나는 계기를 만들어주게 되었다"며 "이 문제는 제대로 진실을 밝히고 제도적으로 고쳐야 우리 정치 한단계 발전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어느 누가 연루됐든 부패는 용납안된다"며 "이번에 반드시 새로운 정치개혁을 이뤄야 한다"고 밝혔다.

여기엔 여야를 막론하고 성 전 회장에게 불법적인 정치자금을 건네받았다면 이를 엄단할 것이란 경고 메시지가 들어 있다. 특히 노무현정부에서 행해진 성 전 회장의 두차례 사면을 문제라고 지적했다는 점에서 향후 검찰 수사가 이 부분에도 집중될 것임을 시사했다는 해석도 나온다.

박 대통령은 그러면서 "정치개혁을 이루기 위해 이번에 새롭게 정치가 거듭나야 한다"며 "지금 만연된 지연, 학연 인맥의 정치문화를 새 정치문화로 바꾸고 켜켜이 쌓여온 적폐 청산을 위해 금품문화가 과거부터 어떻게 만연돼왔는지 낱낱이 밝혀 새 정치개혁과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또 "특검은 검찰수사를 본 후에 국민의혹 있으면 여야가 합의해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이번 파문과 관련해 이완구 총리의 사표를 수리한 것과 관련,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더 늦출수 없어 안타깝지만 사의를 수용했다"며 "이번 문제로 국민께 심려를 끼쳐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최근 사건의 진위 여부는 엄정 수사로 밝혀져야하고 검찰이 반드시 국민 의혹사항을 밝혀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