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국 후 조만간 이 총리 사표 수리 전망
'호남총리' '충청총리' '탈 지역총리' 의견분분

YTN뉴스 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중남미 4개국 순방을 마치고 26일 귀국길에 오르면서 그간 정국을 강타한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7일 귀국하는 박 대통령은 일단 청와대에 복귀하자마자 근시일 내 사의를 표명한 이완구 국무총리의 사표를 수리할 전망이다. 이미 최경환 부총리가 사실상 총리 대행으로 업무를 보고 있는만큼 이 총리의 사표 수리를 미룰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 총리의 후임을 누구로 선정하느냐다. 후임자 지명에서 국회 인사청문회 기간까지 감안하면 최소 한달은 소요되기에 박 대통령은 도덕성과 국정과제 추진력을 겸비한 후임 총리를 최대한 이른 시일 내 지명해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 더구나 현 정부들어 다섯명의 총리 지명자 중 정홍원 총리를 제외하곤 총리직을 제대로 수행한 인사가 없다. 따라서 이번 여섯번째 지명자의 경우 흠결 없는 인사를 골라내야 한다.

다만 이 총리가 갑작스런 변수에 의해 사의를 표명했기에 박 대통령의 후임 인선 문제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일각에서는 그동안 박 대통령이 점찍어든 후보군 가운데 본인이 고사하지 않는다면 생각보다 빠르게 인선 작업이 진행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현재 정치권에서는 총리 후보에 대해 인사청문회에서 생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도덕성을 인선의 제1기준으로 삼으면서 개혁과제 추진, 통합의 이미지, 충청권 민심 배려 등의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다양한 후보군이 거론되고 있다. 후임 총리 인사로 인한 개각 규모와 관련해서는 원포인트 총리 지명 내지 소폭 개각이 될 것이란 전망이 적지 않다. 이는 박 대통령이 후임 총리만 임명하든가 후임 총리가 내각에서 차출될 경우 차출된 자리까지 포함해 인사할 것이라는 뜻이다.

이는 개각 규모를 확대할 경우 현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내각 안정성이 흔들릴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원포인트 총리 지명이 이뤄질 경우 올 연말이나 내년 초 중폭의 개각이 있을 수 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 김희정 여성가족부 장관 등이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해 '원대 복귀'할 것이란 전망에서다.

어쨌든 원포인트 총리건 아니건 간에 여권 안팎에서는 벌써부터 '호남총리론'과 '충청총리론'에 이어 '개혁총리론'까지 이런 저런 주장이 이어지고 있다. '호남총리론'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재·보궐선거 지원 유세 연설이 발단이 됐다. 김 대표는 지난 23일 광주 서을 유세 중에 "박근혜 대통령에게 말씀드린다. 이번 기회에 이 총리가 경질되면 그다음에 전라도 사람을 한번 총리로 시켜주시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박근혜 정부 출범후 호남총리론은 인선때마다 고개를 든 바 있다. 국정지지도가 하락·정체 상태를 보이는 상황에서 민심을 추스르는 동시에 야당과의 관계, 국민통합의 상징성, 인사청문회 통과 문제 등을 감안하면 호남 출신 총리가 상대적으로 유리할 것이란 판단에서다. 이 경우 이강국 전 헌법재판소장(전북 전주), 강봉균 전 재정경제부 장관(전북 군산), 한광옥 대통령소속 국민대통합위원장(전북 전주) 등이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과거 정부에서 총리를 역임했던 김황식 전 총리(전남 장성), 한덕수 전 총리(전북 전주)의 이름도 오르내린다.

그러나 이에 대해 '충청 총리'를 돌발적인 사태로 두달여만에 잃어버리게 된 충청권을 비롯한 다른 지역의 의원들 사이에선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충남의 한 초선의원은 "내년 총선이 중요한데 63일 만에 이 총리가 사실상 '아웃'되면서 충청민심이 요동하고 있다"면서 "내년 총선서 충청권에서 승리하려면 충청권 총리가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충청 총리' 후보감으로는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새누리당의 강창희(대전 중구) 전 국회의장, 이인제(충남 논산 계룡 금산) 최고위원과 대통령 직속 지방자치발전위원장인 심대평 전 충남지사 등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다른 지역의 의원들 사이에서는 "왜 매번 호남·충청 출신 총리냐"면서 지역을 불문하고 능력 위주로 가야 한다며 이른바 '탈(脫)지역 총리'를 주장하는 기류도 상당하다. 수도권의 한 재선 의원은 "총리라는 자리는 영·호남이, 또는 충청이 '나눠먹기'를 할 수 있는 자리가 아니다"면서 "업무 능력과 도덕성을 중심으로 한 인사가 돼야지 어째서 벌써부터 지역을 들먹이냐"고 불만을 표출했다.

이런 맥락에서 당내 쇄신·소장파 의원들을 중심으로 오히려 계층, 세대, 지역 간에 진정한 화합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지역색이 옅은 수도권 출신의 '차세대 정치인형' 총리가 나와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이 경우 김문수 전 경기지사나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이 후보로 오른다. 또 내각에서 나온다면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황교안 법무부 장관 등도 거명된다.

하지만 청와대를 비롯한 여권 내부에서는 이런 저런 콘셉트보다도 당장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수 있는 '안전한' 후보를 찾는 것이 우선이라는 절박한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