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뉴스 자료 화면 캡처.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공무원연금개혁 대타협기구 활동이 늘어나게 되면서 이번만큼은 여야가 합의한 실무기구에서 각계 개혁안을 중심으로 단일안을 도출해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여야는 본격적인 특위 가동에 앞서 30일 원내대표 주례회동을 갖고 실무기구 구성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원내대표간 협상이 완료되면 이르면 이날 실무기구를 가동시키는 등 최대한 빨리 협상에 착수할 방침이다.

실무기구는 대타협기구 여야 공동위원장과 간사인 새누리당 조원진, 새정치연합 강기정 의원과 새누리당 김현숙, 새정치연합 김성주 의원이 그대로 이끌면서 일부 단체 대표가 기구 내에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향후 실무기구는 현재까지 대타협기구에서 제시된 정부기초안과 새누리당안, 새정치연합안, '김태일안', '김용하안' 등을 놓고 단일안 도출을 시도해 결과를 특위에 넘기게 된다.

다만 실무기구의 활동 시한 등을 놓고서는 여야가 입장차를 보이고 있어 단일안 도출이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새누리당은 4월 임시국회가 시작되는 다음달 7일 이전까지는 실무기구 논의를 완료해야 한다고 보고 있지만 새정치연합은 활동 시한이 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공무원연금개혁 처리 시기에 대해서도 새누리당은 4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새정치연합은 속도 보다는 충분한 논의와 타협에 방점을 두고 있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2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5월6일 국회 본회의에서 공무원연금 개혁안을 반드시 처리해야 한다. 여야가 처리한 합의 시한을 지켜야 한다"며 "미래 세대를 위해 꼭 필요한 개혁을 국회가 저버리면 국민적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추가 논의를 위한 실무기구에서 지금까지 나온 대안을 면밀히 검토해 4월 국회에서는 반드시 개혁안을 채택해야 한다"며 "재정 절감 효과와 국민연금과의 형평성을 기준으로 최선의 합의안을 만들어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반면 새정치연합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정부와 여당은 토끼몰이식이 아니라 공무원을 설득하고 이해시키고 국민을 위한 국민연금과 공적연금을 제대로 강화해 국민들의 노후가 보장되도록 제대로 된 대책을 만들어 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도 이날 취임 50일 기자간담회에서 공무원연금 개혁에 대해 "공무원들이 함께 논의해서 타협을 이루는 과정이 대단히 중요하다. 미봉책으로 연금을 개혁하는게 아니라 근본적인 개혁을 하려면 공무원 단체들과의 타협, 동의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