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호선 정의당 대표(사진=데일리한국)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천호선 정의당 대표가 29일 “새정치연합이 구조적으로 몰락해가고 있다”고 맹비판했다. 천 대표는 이날 서울 문래동의 한 폐공장에서 진행된 국민모임 창당발기인대회에서 “새정치연합에는 젊은 사람이 들어오지 않는다"면서 "점점 젊은 사람들이 커나가지 않는 그런 정당에 머물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천 대표는 “새정치연합 국회의원들은 다 바깥에서 개인적으로 성공한 교수, 개인적으로 성공한 변호사, 개인적으로 성공한 장관들을 모셔오는 것”이라며 “이렇게 되면 당은 그 몇몇 정치적 꿈을 가진 사람들을 위한 동원의 대상으로 전락하고 만다”고 지적했다. 천 대표는 “새정치연합의 대권 후보 1,2,3번 주자 모두 당이 키운 사람들이 아니다”라며 “몇몇 지도자의 의지로 바꿀 수 없을 정도로 구조화돼 있다. 새정치연합이 앞으로 제1야당의 역할을 제대로 해 주길 바라지만 희망을 갖고 있지 않다”고 쓴소리를 거듭했다.

천 대표는 또 “일주일 전 정의당은 당대회를 열어 올해 안에 더 크고 강한 진보정당을 가시화시키겠다고 결의했다”며 “가능하면 여러분들(국민모임)과 함께 같은 꿈을 꾸는, 같은 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천 대표는 “국민모임도 그렇고 정의당도 궁극적으로는 집권을 해서 세상을 바꿔보겠다는 꿈을 갖고 있다”면서 “그러려면 먼저 제1야당부터 먼저 교체를 해야 한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천 대표는 이어 “더 심각한 것은 잘못된 선거 제도 때문에 제 1당, 2당이 아닌 제 3당, 4당을 지지하는 사람들도 억지로 2당을 찍어야하는 구조, 1당, 2당은 자신들이 얻은 득표보다 더 많은 의석수를 가져가고 그 특권에 안주하는 제도”라며 “‘너희들이 분열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을 견뎌낼 각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천 대표는 그러면서 “그런 각오를 가지고 여러분들이 용기를 내고, 지혜를 가지고, 긴 호흡을 가지고 함께 풀어나갔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