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최고위원회 전북서 주재하며 호남 챙기기 돌입

당내 인사나 국민모임 신당, 재보선 의식해 적극 구애

[데일리한국 조옥희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의 호남 민심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지난 전당대회 기간 동안 적나라하게 드러난 호남의 냉담 기류에서부터 최근 당내 인사와 관련한 끊이지 않는 잡음 등의 배경에 ‘호남의 견제’가 작용하고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당 관계자들 사이에선 문 대표가 취임 후 5ㆍ18 민주묘지 참배 등 호남 일정을 연달아 소화하고 4일 전국을 도는 현장 최고위원회 개최 첫 일정을 전북으로 잡은 것도 급격히 흔들리고 있는 호남권 민심을 고려한 선택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발등의 불로 떨어진 4ㆍ29 재보선에서 광주 수성에 실패할 경우 문 대표로선 회복하기 어려운 리더십 상처가 불가피한 까닭에 어느 때보다도 호남 민심 다독이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표는 이날 취임 후 처음으로 전북 전주 전북도청에서 현장 최고위원회를 주재하며 지역 현안 언급에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했다. 문 대표는 “새만금 사업의 성공을 위해 당 차원의 전폭적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추진, 글로벌 자유무역특구 조성 협력 등을 약속했다.이어 “전북 발전은 대한민국 균형 발전의 새로운 이정표로, 이 지역의 고민을 해결하는 일 속에 유능한 경제정당의 길이 있다”고 강조했다. 전북을 치켜세우며 호남 챙기기와 경제 정당 부각을 목표로 한 셈이다.

문 대표의 전북 방문은 이 같이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이유에 더해 최근 신당 창당을 추진하며 제1야당인 새정치연합을 강하게 위협하고 있는 국민모임의 행보 등을 의식한 속내가 감춰져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 실제 국민모임은 지난해 말 여론조사에서 신당을 창당할 경우 18.7%의 지지율을 기록한 바 있다. 여기에 국민모임에는 전북 지역 기반이 탄탄한데다 구 민주당의 대선 후보까지 지낸 정동영 전 의원이 사실상 신당의 얼굴로 참여하고 있다는 점도 영향을 미쳤다는 지적이다.

호남의 서운함을 달래려는 문 대표의 노력은 이 뿐만이 아니다. 3일엔 지난 2005년 노무현정부 때 여야가 합의해 통과됐던 ‘아시아문화중심도시특별법’(아문법) 개정안이 본회의에서 처리됐다. 이로써 올 9월 개관하는 아시아문화전당을 국가 재정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간 아문법 개정안이 특정 지역 특혜라며 여당 의원들 사이에서 반발이 컸지만 호남의 입장에선 기분 좋은 일이다. 이와 관련 윤장현 광주시장은 “광주시민 모두와 함께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여야 지도부와 호남지역 국회의원들에게 감사를 전하기도 했다.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4일 "지역분권정당을 표방하는 차원에서 전북을 찾았다"며 "호남과 전북에 특별한 관심을 갖고 챙기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당 핵심 관계자도 "호남은 우리 당의 뿌리이자 중심이 아니냐"라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표는 이날 송하진 전북도지사로부터 명예도민증을 받고 전북 명예도민이 됐다. 송 지사는 “문 대표가 새만금 특별법 제정과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전북 이전 등 전북 현안을 앞장서서 지원해준 공로가 컸다”며 “문 대표가 전북 현안을 내일처럼 나서서 처리해주는 등 전북에 대한 열정과 애정을 보여주신 데 대해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에 문대표는 "전북의 명예도민이 될 수 있어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전북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항상 전북 발전과 현안사업 해결을 위해 발벗고 나서 돕겠다"고 화답했다.

문 대표는 전북을 돈 뒤 대전과 경남에서 각각 현장최고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대전은 최근 KTX호남선 서대전역 경유가 무산된 것과 문 대표가 전대 과정에서 박 대통령이 이완구 국무총리를 내정한 데 대해 ‘호남 총리론’을 언급해 민심이 급격히 악화된 데 따른 결정이라는 관측이다. 경남은 문 대표의 지지기반으로 야당에 대한 영남의 지지율을 확대하기 위한 일환으로 여겨진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