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최근 논란이 된 신임 조직부총장 자리에 김한길 전 대표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김관영 의원을 내정한 것으로 3일 알려졌다. 김 의원은 김한길 전 대표 당시 수석대변인과 비서실장을 역임한 비노계 의원이다. 이 자리는 내년 총선 공천에 영향을 미치는 자리인데, 그간 친노계가 임명될 것이란 소문이 돌아 비노진영의 반발이 적지 않았다.

이에 문 대표가 결국 탕평 인사 기조 부각을 위해 비노 인사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근 김경협 수석사무부총장 인선을 두고 비노계 일각에서 "절반의 탕평"이라는 비판도 나왔던 만큼, 조직부총장을 비노계에 맡기는 게 내부 논란을 불식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애초 지도부는 친노 인사로 분류되는 한병도 전 의원을 임명하는 방안도 고려했으나, 당내 비노 인사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혀 결국 이를 백지화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전 의원 임명에 대해서는 주승용 최고위원의 경우 최고위원회 등 공식 행사에 불참할 정도로 항의가 거셌다. 이후에도 지도부는 박지원 전 원내대표나 박원순 서울시장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원외 인사들을 후보군에 넣고 다각도로 검토를 거친 것으로 전해졌다.

지도부는 고민 끝에 최근 김 의원에게 의사를 타진했으며, 김 의원이 이날 수락 의사를 지도부에 전달했다. 당은 4일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이번 인선을 의결할 계획이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제까지는 조직부총장을 원외 인사가 담당했다는 점 등을 들며 이번 인사가 이례적이라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당 관계자는 "워낙 실무적인 일을 많이 하는 자리여서 의정활동과 병행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며 "양승조 사무총장과의 호흡도 굉장히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 대표는 홍보·기획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인물 찾기에 골몰하고 있다. 문 대표는 최근 "홍보기획위원장에 누구를 인선할지 참 고민스럽다"고 밝히기도 했다. 특히 문 대표는 새누리당 조동원 전 홍보기획본부장을 언급하면서, 야당도 이에 못지않은 유능한 전문가가 필요하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과학입니다'라는 광고 문구로 잘 알려진 조 전 본부장은 여당에 영입된 뒤 당명을 새누리당으로 변경하고, 당 상징색을 빨간색으로 바꾸는 등 파격적인 변신을 주도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문 대표는 "우리가 홍보·기획 역량이 부족해 국민에게 진정성이 충분히 전달되지 않는다"면서 의원들의 관심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