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이주영(왼쪽) 의원과 유승민 의원. (사진=데일리한국DB)
[데일리한국 김종민 기자] 새누리당 원내대표 경선이 2일 치러지는 가운데 경선에 나선 이주영 의원과 유승민 의원이 막판 득표전에 나섰다.

추첨에서 기호 1번을 잡은 유승민 의원은 정책위의장 러닝메이트인 원유철 의원과 짝을 이뤄 표밭을 갈고 있고, 기호 2번인 이주영 의원은 정책위의장 후보에 홍문종 의원과 손잡고 막판 득표 총력전에 나섰다.

친박계로 분류되는 이 의원과 비박 진영으로 나뉘는 유 의원의 승부는 어느 쪽도 확실한 승리를 장담할 수 없는 예측불허의 상황이다. 양측은 휴일인 이 날도 의원들과 전화접촉은 물론 직접 찾아가 한 표를 호소하며 뛰고 있다.

양측은 또 2일 오전 의원총회에서 투표 직전에 열리는 토론회가 투표권자인 의원들의 마음을 마지막으로 잡을 기회라고 보고 발언 준비에 공을 들이고 있다. 전체 의원들 앞에서 직접 한 표를 호소할 수 있는 만큼 승패를 결정할 수 있는 결정적 기회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번 선거는 이른바 막판까지 마음을 정하지 못한 부동표의 최종 향배, 박심(박근혜 대통령의 의중) 논란과 박 대통령 지지율 급락에 따른 위기의식 등을 매개로 한 친박(친박근혜)과 비박(비 박근혜) 결집력 등이 최종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유승민 의원(3선,대구 동구을)은 이날 "우리 당이 지금까지 해오던 방식으로는 안된다는 것은 이미 증명됐다"면서 "위기를 돌파하는 원내대표가 필요하고 그래야 내년 총선 승리와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이뤄낼 수 있다"며 변화와 혁신을 통한 위기돌파와 총선 승리를 강조했다. 친박 위주의 국정운영의 한계를 지적하며 이 의원 측을 겨냥한 것이다.

이에 맞서 이주영(4선,경남 창원마산합포) 의원은 "내년 총선 승리를 확실히 이끌 수 있는 리더십의 소유자, 당·청 관계에서도 대립각이나 파열음 없이 확실히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당·청 관계에서 대립각을 세우고 파열음을 내면 공멸할 것"이라며 당청간 원활한 소통과 협력을 강조하며 '원박(원조 친박근혜계)' 또는 '탈박(탈 박근혜계)'으로 분류되는 유 의원과 '비박(비 박근혜계)' 원유철(4선,평택갑) 의원 조합을 겨냥했다.

여당 안팎에서는 박근혜 대통령 지지율이 20%대까지 하락한 상황에서 당정청의 원활한 소통이 중시되느냐, 새로운 리더십으로 위기탈출을 꾀해야 하느냐가 이번 원내대표 경선을 가르는 최대 명제가 될 것이란 분석이다.

친박 핵심인 홍문종 의원를 러닝메이트로 영입한 이주영 의원이 선출되면 당청관계는 이전 이완구 전 원내대표 체제와 비슷하게 협조적 관계를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 반면 주류측과 소원해진 유 의원이 당선되면 당청관계의 무게추가 당쪽으로 쏠리며 당이 변화와 쇄신 쪽으로 급속히 바뀔 가능성이 크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