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2·8 전당대회 당대표 후보가 27일 자신의 '호남 총리' 발언에 사과했다.
[데일리한국 이선아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2·8 전당대회 당대표 후보가 27일 자신의 '호남 총리' 발언에 사과했다. 문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최경환 경제팀 경질을 요구하는 긴급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호남 총리' 관련 질문에 "이완구 후보자가 충청 출신이라는 점을 문제 삼고 흠을 잡은 것은 절대로 아니다"며 "제 발언으로 충청분들께 서운함을 드렸다면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전날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충청권 출신인 이완구 총리 후보자 발탁을 두고 "국민 통합을 위해서는 반대쪽 50%를 포용할 인사가 필요하다"며 "그런 관점에서 호남 인사를 (총리로 임명)해야 하는데 정말 아쉽다"고 발언해 충청권을 중심으로 반발을 샀다. 충남 출신 새누리당 이장우 원내부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당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문 후보의 '호남총리' 발언을 겨냥해 "문 의원이 지역주의 편가르기 발언을 해 1,000만 충청도민이 분노하고 있다"며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결국 이날 문 후보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지금 박근혜 정부 국민 통합에 실패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이번에는 반대편 50% 국민을 포용할 수 있는 인사가 되는 게 바람직했는데 이 후보자는 대표적 친박 인사이고 각하라는 호칭으로 비판을 받은 바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반대편까지 포용할 수 있는 인사가 됐으면 좋겠다고 지적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앞서 문 후보는 기자회견을 통해 "청와대 및 내각 경제팀의 전면 퇴진을 요구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와 최경환 경제부총리 등 책임자 전원 경질을 요구하고 나섰다. 연말정산 대란으로 촉발된 서민증세 논란과 관련해 문 후보는 "박 대통령은 핵심 공약을 줄줄이 파기하고 서민들에게 고통을 안기고 있는 경제 운용에 대해 머리 숙여야 한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서민과 중산층에 대한 증세를 즉각 중단하고 증세를 할 게 아니라 소득보장을 해야 한다"며 연말정산 대란의 책임을 물어 청와대 및 내각 경제팀의 전면 퇴진을 요구했다. 문 후보는 "최경환 부총리 한 명의 사퇴만으론 부족하고 청와대와 내각의 경제팀을 모두 바꿔야 한다"면서 "이를 계기로 경제정책 기조를 확 바꾸고 경제운용체제를 점차 소득주도 성장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문 후보는 당 대표가 된 후 부자감세, 서민증세 백지화 투쟁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문 후보는 "당 대표가 되면 지난 수십 년간 유지돼 온 낡은 조세 체계를 정의롭고 선진화된 방향으로 혁신하겠다"며 "'국가재정개혁특별위원회'를 만들어 국민이 원하는 조세개혁안을 만들고 법인세 정상화, 소득보장체계 도입, 복지 확충 등을 포함해 조세와 재정에 대한 종합적 방안을 국민 앞에 제시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서민들 호주머니를 털어 부족분을 메우려는 것은 더욱 나쁜 일"이라며 "재벌과 1% 부자에겐 오히려 세금을 깎으면 깎았지 한 푼도 더 내게 할 수 없다고 하지만 대한민국 최대 부자들은 대기업"이라며 법인세 정상화를 강력히 요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